사각형과 삼각형의 넓이 구하는 방법을 거의 다 알아봤기 때문에 전체적으로 어떻게 넓이를 구하는지 먼저 확인하고 시작하는게 낫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먼저 배웠던 사각형과 삼각형의 넓이 구하는 방법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직사각형, 정사각형, 평행사변형, 사다리꼴, 삼각형의 넓이 구하는 공식을 정리하고 왜 이렇게 구해야 되는지 아이들에게 한 명씩 물어보았습니다. 아이들은 배웠던 내용을 기억해내며 잘 대답하였습니다.
평행사변형의 넓이는 양옆에 튀어나온 부분을 잘라 서로 겹치면 직사각형 모양이 되는데 직사각형의 가로와 세로가 평행사변형의 밑변과 높이라는 설명 등으로 이야기를 하였습니다. 넓이를 구하기 위해 단위 넓이로 덮이는 개수를 구하기 위해 변형을 한다는 것을 잘 이해하는 것 같았습니다.
이제 마름모의 넓이를 구해야 하기 때문에, 먼저 마름모가 무엇인지 확인하고 넓이를 구해보도록 하였습니다.
이때 한 아이가 마름모는 평행사변형이니까 평행사변형의 넓이를 구하면 되는거 아니냐고 이야기하였습니다. 접근이 참 마음에 들었습니다. 그래서 진짜 그래도 될까 라고 물으니 아이들이 잠깐 생각하더니 그렇게 해도 될꺼 같다는 이야기를 하였습니다.
그럼 우리가 알아야 될 것이 무엇이냐 물으니 밑변과 높이라고 하였습니다. 마름모에서 밑변과 높이의 길이를 알 수 있으면 평행사변형처럼 풀 수 있겠지만, 밑변과 높이가 아닌 다른 조건을 주어졌을 때도 구할 수도 있으니 한 번 더 생각해보자고 이야기를 했습니다.
그리고 마름모를 단위 넓이로 덮을 수 없으니 덮을 수 있도록 모양을 한 번 바꿔보도록 하였습니다. 교과서에 있는 마름모를 활용하도록 하였습니다.
첫번째는 마름모 2개를 활용해서 직사각형으로 만들어서 해결하는 방법입니다. 직사각형으로 바꾸면 가로 × 세로가 되는데, 이때 가로가 (마름모의 한 대각선)이 되고 세로가 (마름모의 다른 한 대각선)이 됩니다. 직사각형이 마름모 2개의 넓이와 같으니 마름모의 넓이는 (마름모의 한 대각선) × (마름모의 다른 한 대각선) ÷ 2가 됩니다.
두번째는 마름모 2개를 활용해서 삼각형으로 만들어서 해결하는 방법입니다. 삼각형으로 바꾸면 밑변 × 높이 ÷ 2가 되는데, 이때 밑변은 (마름모의 한 대각선) × 2가 되고 높이가 (마름모의 다른 한 대각선)이 됩니다. 삼각형이 마름모 2개의 넓이와 같으니 마름모의 넓이는 (마름모의 한 대각선) × 2 × (마름모의 다른 한 대각선) ÷ 2 ÷ 2가 됩니다. 한 번 정리하면 이 방법으로 해도 마름모의 넓이는 (마름모의 한 대각선) × (마름모의 다른 한 대각선) ÷ 2가 됩니다.
세번째는 마름모 1개를 잘라 직사각형으로 만들어서 해결하는 방법입니다. 직사각형으로 바꾸면 가로 × 세로가 되는데, 이때 가로가 (마름모의 한 대각선)이 되고 세로가 (마름모의 다른 한 대각선) ÷ 2 됩니다. 따라서 마름모의 넓이는 (마름모의 한 대각선) × (마름모의 다른 한 대각선) ÷ 2가 됩니다.
네번째는 마름모 1개를 잘라 직사각형과 삼각형 4개로 만들어서 해결하는 방법입니다. 이 경우는 조금 복잡하긴 한데, 결국 원래 직사각형과 삼각형 4개로 만든 직사각형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원래 직사각형의 가로 × 세로는, 가로가 (마름모의 한 대각선) ÷ 2가 되고 세로가 (마름모의 다른 한 대각선) ÷ 2입니다. 그리고 삼각형 4개로 만든 직사각형도 가로가 (마름모의 한 대각선) ÷ 2가 되고 세로가 (마름모의 다른 한 대각선) ÷ 2가 됩니다. 그럼 직사각형 2개를 더하면 (마름모의 한 대각선) ÷ 2 × (마름모의 다른 한 대각선) ÷ 2 × 2가 되어 정리하면 이 방법으로 해도 마름모의 넓이는 (마름모의 한 대각선) × (마름모의 다른 한 대각선) ÷ 2가 됩니다.
즉 어느 방법으로 해결해도 마름모의 넓이는 (마름모의 한 대각선) × (마름모의 다른 한 대각선) ÷ 2가 됨을 확인하였습니다. 이렇게 마름모의 넓이 구하는 방법을 정리하였습니다.
그리고 수업 초반부에 한 아이가 질문한 것처럼 마름모에서 밑변과 높이가 주어진다면 평행사변형처럼 문제를 해결하고, 두 대각선의 길이가 주어지면 오늘 공부한대로 구하면 됨을 질문을 통해 확인하였습니다.
그 후 2개의 문제를 해결해 보면서 아이들이 마름모의 넓이를 구하는지 확인해보았는데, 모든 학생들이 깔끔하게 잘 해결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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