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1. 수의 범위와 어림하기, 성취기준 분석 및 궁금증을 통해 탐구질문 만들기(5학년 2학기)

초등 5학년 수학

by 고두르 2024. 3. 27. 21:20

본문

반응형

썸네일
성취기준 분석 및 탐구질문 만들기

5학년 2학기 첫 단원인 수의 범위와 어림하기 입니다. 수학 시간에 어떻게 진행되는지 필기는 어떻게 해야하는지 등에 대해 이미 잘 알고 있어서 조금 부담감이 덜한 것 같습니다.

 

1. 성취기준 분석하기

칠판정리1
칠판정리1

우선 성취기준에 대해 안내를 해주었습니다. 성취기준은 단원을 마치고 학생들이 알고 있어야 하는 기준이라는 것을 잘 알고 있기 때문에 이를 통해 이번 단원에서 배워야 할 것이 무엇인지 잘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번 단원의 성취기준은 2개입니다. 왜 두개일지 읽고 생각해보도록 하였습니다. 첫번째 성취기준은 수의 범위에 대한 것이고, 두번째 성취기준은 수의 어림에 대한 것이기 때문에 두 개가 있는 것 같다고 이야기하였습니다.

​사실 이 단원을 배우고도 수의 범위와 수의 어림에 대해 혼돈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이들이 성취기준을 보며 범위와 어림은 다르다는 것을 알게 되도록 하고 싶었는데 아이들이 잘 찾았습니다.

 

2. 궁금한 점 작성하고 탐구 질문 만들기

성취기준을 보고 이번 단원을 공부하면서 궁금한 점에 대해 적도록 하였습니다.

칠판정리2
칠판정리2

아이들은 의미 그대로 사용하면 좋은데 왜 수의 범위 용어를 여러 개 만들었는지, 어림할 때 하나의 방법만 사용하면 되는데 왜 여러 가지를 사용하는지, 반올림은 왜 필요한지, 왜 수직선으로만 표현하는지 등에 대한 궁금증이이 나왔고 또 왜 수의 범위와 어림을 배우는지에 대해서 궁금해하였습니다. 그리고 궁금증을 통해 탐구 질문을 만들었는데, 수의 범위에 대한 것과 어림에 대한 것 그리고 궁극적으로 이 단원을 왜 배우는지에 대한 질문이 만들어졌습니다.

 

3. 실생활에서 수의 범위를 사용하는 예 알아보기

교과서에서는 수의 범의를 먼저 배우고 실생활 적용 예를 알아보도록 안내하고 있는데 수의 범위는 실생활에서 아이들이 많이 접하고 있기 때문에 실생활 부터 먼저 다루고 난 다음 아이들 수준에 따라 수의 범위를 어떻게 지도할지 생각할 수 있을 것 같았습니다.

아이들에게 학습지를 나누어주고 수의 범위가 사용되었을 때 어떤 의미로 사용되었는지 확인하였습니다. 역시 많이 들어보고 경험했기 때문에 잘 구별해내었습니다. 의미를 볼때 '이상과 이하에서는 -부터'라는 말로, '초과와 미만에서는 -보다'라는 의미가 파악되었습니다. 그럼 다음 시간에 수의 범위를 배울 때 이 용어를 사용하며 아이들과 수업을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칠판정리3
칠판정리3

 

4. 아이들 공책 정리

공책 정리1공책 정리2
공책 정리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