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시간에는 수의 범위에 관한 수학책과 수학익힘책에 있는 내용을 함께 확인하였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어림하기와 관련된 올림과 버림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수의 어림과 관련된 올림과 버림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올림과 버림을 있는 그대로 이해하면 정말 쉬운 내용인데 이를 수학적 용어로 이해하려다 보니 헷갈리는 아이들이 많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있는그대로의 의미부터 파악해보는 과정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였습니다.
어림의 의미는 사실 있는 그대로 보면 더 간단하면서 가까운 수를 찾는 것입니다. 올림의 경우는 어림의 의미에서 더 큰 수의 의미가 더해지는 것이고, 버림의 경우 어림의 의미에서 더 작은 수의 의미가 더해진 것임을 확인하였습니다.
그리고 난 뒤 실생활의 예에서 올림과 버림이 어떻게 사용되는지 알아보면서 우리가 올림과 버림을 왜 사용하는가에 대해 생각해보도록 하였습니다. 실제로 우리는 올림과 버림을 알게모르게 사용하고 있으며 이를 인식하고 나면 좀 더 쉽게 접근하지 않을까 생각이 들었습니다.
우리가 물건을 살 때 항상 물건보다 더 큰 금액을 머릿속으로 떠올려 돈을 지불하게 됩니다. 이게 올림의 가장 대표적인 예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는 묶음 상품을 살 경우에도 묶음보다 더 큰 수를 사야 배분 가능한 것도 올림의 예가 되는데, 무언가를 사는 것이 올림의 예에 많이 포함됩니다.
그러나 반대로 물건을 팔 때는 묶음을 못 채울 경우 남는 것은 더 팔지못하고 버려야 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이런 것이 내림의 가장 대표적인 예입니다. 또는 연령을 이야기할 때 10대, 20대 라는 용어도 실제 나이에서 일의 자리를 모두 버리는 예입니다.
올림과 버림의 있는 그대로의 의미와 실생활에서 활용 등에 대해 먼저 이야기를 나눠본 뒤 수학적으로 올림과 버림을 어떻게 사용하는지 알아보았습니다.
올림과 버림의 수학적 의미를 확인한 다음 수학책의 문제를 해결해보면서 완전히 익혔습니다.
1. 수의 범위와 어림하기, 놀이로 복습하기(5학년 2학기) (38) | 2024.04.04 |
---|---|
1. 수의 범위와 어림하기, 반올림 알아보기(5학년 2학기) (5) | 2024.04.03 |
1. 수의 범위와 어림하기, 수의 범위 알아보기(5학년 2학기) (46) | 2024.03.28 |
1. 수의 범위와 어림하기, 성취기준 분석 및 궁금증을 통해 탐구질문 만들기(5학년 2학기) (30) | 2024.03.27 |
6. 다각형의 둘레와 넓이, 마름모의 넓이 구하는 방법, 원리, 공식 알아보기(5학년 1학기) (3) | 2024.03.2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