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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수의 범위와 어림하기, 반올림 알아보기(5학년 2학기)

초등 5학년 수학

by 고두르 2024. 4. 3. 07: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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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올림 알아보기

지난 시간에는 수의 범위를 표현하는 방법인 올림과 버림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반올림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1. 반올림 알아보기

이번 시간에는 수의 어림에서 가장 중요한 반올림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지난 시간에 배웠던 올림과 버림을 먼저 확인하였습니다. 그 후 반올림에 대해 함께 알아보았습니다.

칠판정리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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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를 어림하기 위해 올림과 버림에 대해 배웠는데, 반올림이라는 것이 왜 필요할까?에 대해 생각해보도록 하였습니다. 아이들은 올림은 가까우면서 더 큰 값으로 어림하고 내림은 가까우면서 더 작은 값으로 어림하라고 배웠는데, 큰 값이나 작은 값처럼 기준을 제시하지 않고 가까운 값을 구하라고 할 경우 반올림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고 이야기하였습니다.

​그리고 일상생활에서 키나 몸무게 처럼 올림이나 버림으로는 표현가기에는 적절하지 않은 경우가 있기 때문에 이럴 경우 반올림을 사용한다고 이야기하였습니다. 반올림의 필요성에 대해서 아이들은 각자의 생각을 잘 이야기해주었습니다.

 

2. 궁금증 해결하기

아이들은 궁금한 점을 질문하기 시작했습니다. 왜 반올림이라고 하나요? 반내림이라고 하면 안되나요? 왜 5는 반올림하면 올려야 하나요? 등을 질문하였습니다. 반올림이나 반내림이나 사실은 의미가 같기 때문에 둘 중 하나의 용어를 사용해야 하는데, 더 긍정적인 용어인 반올림을 사용하지 않을까라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그리고 아이들 입장에서는 5가 한 가운데 수인데 왜 올림하는지에 대해 궁금한 듯 보였습니다. 그래서 실제 0-9까지를 정확히 반으로 나누어보고, 또 소수 한자리수까지 해서 반으로 나누어보았습니다. 그럼 0부터 4까지 5개, 5부터 9까지 다섯개로 정확하게 나뉩니다. 즉 0-4까지는 내림, 5-9까지는 올림합니다. 이를 소수 첫째자리까지 구해봐도 0부터 4.9까지가 50개, 5.0부터 9.9까지가 50개로 정확하게 나뉩니다. 즉, 0부터 4.9까지는 내림, 5.0부터 9.9까지는 올림합니다. 어떻게 나누든 공평하게 나누면 5는 항상 올림하는 곳에 포함이 되므로 5부터 올림을 해야함을 함께 확인하였습니다.

칠판정리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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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를 통해 반올림에 대한 정의를 내린 뒤 수학책에 있는 반올림의 정의를 함께 알아보았습니다. 수학책에서는 자연수의 범위에서만 다룬다는 가정하에 0, 1, 2, 3, 4까지는 버리고, 5, 6, 7, 8, 9까지는 올리는 것을 반올림으로 이야기합니다.

특정 수에 대한 반올림을 어떻게 하는지 알아본 뒤 반올림 관련 수학 문제를 모두 해결하면서 학습을 마쳤습니다.

 

3. 학생들 공책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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