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시간까지 수의 범위(이상, 이하, 초과, 미만)과 어림(올림, 버림, 반올림)하기에 대한 개념을 알아보고 수학과 수학익힘책을 통해 문제도 해결해보았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범위와 어림과 관련한 놀이를 통해 조금 더 쉽고 재미있게 생각하도록 하고자 준비하였습니다.
수의 범위 관련 놀이는 '출근 인정 연가'님이 공유해주신 자료를 활용하였습니다.
놀이 방법
1. 역할 선정: 4명이 한 모둠(1명은 수비, 3명은 공격)
2. 수비자는 1부터 100까지의 자연수 중 하나의 수를 자신만 볼 수 있는 곳에 기록
3. 공격자는 순서에 따라 1명씩 주사위를 던져 해당 숫자에 해당하는 수의 범위를 질문
예시) 만약 주사위의 눈이 3이라면, 50 이상인가요? 등으로 질문
주사위의 눈이 6이라면, 33초과 67미만인가요? 등으로 질문
4. 수비자는 맞다/아니다로 대답
5. (3-4)의 과정을 반복하며 수의 범위를 좁혀 수비자가 생각한 숫자를 맞추는 놀이
놀이를 하면서 수의 범위를 반복해서 이야기하고 그 범위 안에서 수를 생각해보면서 이상과 이하, 미만과 초과의 개념을 자연스럽게 숙지하기에 좋았습니다.
어림하기 관련 놀이는 '반올림스쿨'님이 공유해주신 자료를 활용하였습니다.
놀이 방법
1. 짝과 함께 2명이 진행합니다.
2. 빙고판에 있는 한 곳을 정해 그 곳의 문제를 맞추면 그 영역은 내 영역이 됩니다.
3. 짝과 번갈이 2번 활동을 진행하면서 가로, 세로, 대각선으로 4개 이상의 영역이 이어지도록 빙고를 만들면 이기는 놀이입니다.
놀이를 하면서 수의 어림하기를 반복해서 해결하도록 하여 어림의 개념을 익힐 수 있어 좋았습니다.
2. 분수의 곱셈, 성취기준 분석 및 탐구질문 만들기(5학년 2학기) (34) | 2024.04.06 |
---|---|
1. 수의 범위와 어림하기, 단원 성취기준 도달 확인 평가(5학년 2학기) (4) | 2024.04.05 |
1. 수의 범위와 어림하기, 반올림 알아보기(5학년 2학기) (5) | 2024.04.03 |
1. 수의 범위와 어림하기, 올림과 버림 알기(5학년 2학기) (2) | 2024.04.02 |
1. 수의 범위와 어림하기, 수의 범위 알아보기(5학년 2학기) (46) | 2024.03.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