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2. 분수의 곱셈, 성취기준 분석 및 탐구질문 만들기(5학년 2학기)

초등 5학년 수학

by 고두르 2024. 4. 6. 08:16

본문

반응형

썸네일
성취기준 분석 및 탐구 질문 만들기

분수의 곱셈은 사실 아이들이 굉장히 어려워하는 단원입니다. 분수에 대한 개념이 명확하게 잡혀있지 않고, 사칙연산인 덧셈, 뺄셈, 곱셈, 나눗셈에 대한 개념이 잡혀있지 않은 아이들에게 정말 난이도 높은 수학이 5학년, 6학년에 계속 이어집니다. 그래서 많이 포기도 합니다.ㅜ 아이들이 한 단원만 배울 때는 개념이 부족해도 외워서 풀 수 있지만 여러 단원을 배우면서 개념과 원리가 섞이기 시작하면 이를 구별하며 문제를 해결해야 하는데 이게 쉽지 않아져서 혼란스러움을 느끼며 좌절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단원 속에 숨겨진 개념과 원리, 그리고 아이들이 헷갈릴 수 있는 것, 아이들이 궁금해 하는 것 등에 대한 것을 모두 다루어 공부를 잘하는 아이들과 어려움이 있는 아이들 모두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수학 수업을 하기 위해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1. 성취 기준 분석과 궁금증을 통해 탐구 질문 만들기

칠판정리1
칠판정리1

가장 먼저 성취기준을 안내해주었습니다. 이번 단원의 성취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수의 곱셈 계산 원리를 이해하고 그 계산을 할 수 있다.

성취기준은 이번 단원을 마치고 아이들이 꼭 알아야 하는 것에 대한 최소 기준이기 때문에 단원에서 배워야 할 가장 기본적인 내용을 안내하자는 의도입니다. 그리고 그 성취기준에서 관련 개념을 함께 뽑아 보았습니다. 분수, 덧셈과 뺄셈, 곱셈 연산, 원리, 공식, 계산 등을 이야기하여 정리하였습니다. 그런 다음 이미 알고 있는 점과 궁금한 점을 적어서 제출하도록 하였습니다.

 

2. 알고 있는 것 작성하기

​분수의 덧셈과 뺄셈, 통분과 약분에 대해 이미 알고 있다고 하였습니다. 1학기 때 배운 내용이라 잘 기억하고 있으리라 생각하고 함께 복습해보았습니다. 분수가 무엇인지, 분모와 분자가 무엇을 의미하는지에 대해 다시 한 번 떠올려 보았습니다. 그런 다음 통분과 약분에 대해 이야기 나누고, 분수의 가장 큰 특징인 크기가 같은 분수에 대해서도 다시 떠올리도록 하였습니다. 이렇게 먼저 알고 있는 점을 함께 정리하였습니다.

칠판정리2
칠판정리2

 

3. 궁금한 점을 통해 탐구 질문 만들기

칠판정리3
칠판정리3

그리고 궁금한 것을 살펴보았습니다. 비슷한 유형끼리 나눈 다음 각 유형에서 탐구 질문을 만들어보았습니다. 이를 통해 만들어진 탐구 질문은 다음과 같습니다.

탐구 질문

첫 번째, 분수의 곱셈은 분수의 덧셈과 뺄셈의 원리와 같을까?

두 번째, 분수의 덧셈 뺄셈에서 분모는 단위의 역할을 했습니다. 곱셈에서 분모의 역할은?

세 번째, 분수의 곱셈 결과 값은 항상 커질까요?

이렇게 세 가지 질문으로 정리하였습니다. 이번 단원 함께 공부를 하면서 이 탐구 질문을 해결해보도록 하고자 합니다.

4. 아이들 공책 정리

공책정리1공책정리2
공책정리1
공책정리3공책정리4
공책정리2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