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단원 분수의 덧셈과 뺄셈 단원을 마치고 성취기준 도달 확인 평가를 확인하고자 합니다. 어떤 학생들에게는 매우 쉬울수도 있고, 어떤 학생들에게는 너무 어려울 수 있는 분모가 다른 분수의 덧셈과 뺄셈 단원을 끝맺었는데 다행히 우리 반 아이들은 식으로 제시되는 분수의 덧셈과 뺄셈 문제는 지난 시간 정리를 통해 거의 다 해결이 가능하다고 판단을 내렸습니다.
그래서 이번 단원 평가를 수업 중에 한 활동들을 다시 한 번 되돌아 보면서 분모가 다른 분수의 덧셈과 뺄셈을 완전히 이해할 수 있기를 바라며 문제를 만들었습니다. 아이들에게는 한 번도 본 적 없는 형태의 문제가 많아 여려울 수 있었겠지만 최선을 다해 푸는 학생들이 대견스럽게 여겨졌습니다.
저는 단원 평가 문제를 제작할 때 학생들이 실제로 배웠던 내용을 그대로 활용합니다. 수업 시간에 실제로 사용했던 칠판 판서 자료, PPT 자료, 그리고 학생들이 수업 시간에 직접 작성했던 모둠 활동 정리 내용, 학생들 필기 자료 등을 활용해서 문제를 만들었습니다.
계산 문제 풀 때 보다 더 많은 시간을 걸려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학생들이 처음 궁금해했던 내용이나 탐구 질문에 대한 문제도 함께 제시하여 이해도를 파악했습니다.
6. 다각형의 둘레와 넓이, 수학에서 도형의 둘레란 무엇인가? 우리 주변 물체의 둘레 구하기(5학년 1학기) (1) | 2024.03.19 |
---|---|
6. 다각형의 둘레와 넓이, 성취기준 분석 및 궁금증에서 탐구 질문 찾기 (39) | 2024.03.18 |
5. 분수의 덧셈과 뺄셈, 분모가 다른 분수의 덧셈과 뺄셈 완벽 정리(5학년 1학기) (54) | 2024.03.14 |
5. 분수의 덧셈과 뺄셈, 분모가 다른 대분수의 뺄셈 방법(5학년 1학기) (59) | 2024.03.13 |
5. 분수의 덧셈과 뺄셈, 분모가 다른 대분수의 덧셈 방법(5학년 1학기) (51) | 2024.03.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