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경험을 돌이켜보았을때 6학년 아이들의 둘레에 대한 개념이 많이 부족했습니다. 아마 5학년때 둘레라는 개념을 아이들이 다 알고 있을 것이라 생각하고 자세히 지도하지 않았기 때문이지 않았을까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올해 5학년을 하면서 둘레의 개념에 대해 정확히 지도를 해서 6학년 때 둘레라는 개념을 헷갈리지 않도록 해야겠다는 생각을 가지고 수업을 진행하였습니다.
먼저 둘레가 무엇인지에 대해 학생들에게 물어보았습니다. 학생들은 테두리, 도형을 감싸고 있는 것, 테두리의 길이, 도형을 감싸고 있는 선분과 길이 등으로 이야기를 하였습니다. 사전에서 둘레라는 용어를 찾아보니 '도형의 각 변의 길이의 합'으로 정의하고, 수학 책에서는 '도형의 테두리나 테두리의 길이'라고 정의하였습니다. 둘레에 대한 설명에서 일맥상통하는 내용을 모아서 아이들에게 스스로 정의해보도록 하였습니다.
둘레는 테두리의 길이, 도형을 감싸고 있는 선분 또는 그 길이의 합
그후 여러 도형을 그려보고 그 도형에서 둘레가 어느 부분인지 표시해보도록 하였습니다. 처음에는 삼각형, 사각형, 오각형 정도만 테두리를 그려보도록 한 뒤 학생들이 칠판에 그려보며 확인하였습니다.
그 후 익숙하지 않은 다각형이나 다각형이 아닌 도형에 대해서도 둘레를 물어보았습니다. 마지막 도너츠 같은 도형의 둘레는 아이들마다 의견이 분분하였는데 결국 둘레의 정의를 돌이켜보며 둘레를 찾을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직사각형의 둘레 길이 구하는 방법을 함께 알아보았습니다. 직사각형의 둘레 길이를 구하기 위해서는 네 변의 길이를 모두 더해 구할 수 있지만, 직사각형의 성질을 이용하면 가로와 세로 길이에 2를 곱해도 구할 수 있음을 함께 정리하였습니다.
그런 다음 우리 교실에 있는 직사각형을 찾아 둘레 길이를 구해보도록 하였습니다. 길이가 긴 것은 줄자로도 재어보고 짧은 것은 30cm 자로 길이를 재어보고 둘레를 구해보았습니다.
각자 길이를 재어본 뒤 둘레를 구해보면서 직사각형 둘레 구하는 방법을 몸으로 기억할 수 있기를 바라면 활동을 하였습니다. 길이를 다 재어본 뒤 자신이 재어본 물체의 가로, 세로 길이와 둘레의 길이를 이야기하였습니다. 도형에서 둘레의 길이가 무엇인지 잘 이해하고 있음을 확인하고 맞쳤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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