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6. 다각형의 둘레와 넓이, 성취기준 분석 및 궁금증에서 탐구 질문 찾기

초등 5학년 수학

by 고두르 2024. 3. 18. 11:58

본문

반응형

썸네일
성취기준 분석 및 궁금증에서 탐구 질문 찾기

6단원인 다각형의 둘레와 넓이는 도형이 아니라 측정 영역입니다. 아이들은 다각형에 꽂혀 도형으로 생각하는지 조금 들뜬 느낌이었습니다. 6학년 담임을 해보면 아이들이 둘레나 넓이에 대한 개념이 전형 안잡혀서 올라온 경우가 많습니다. 각 학기의 마지막 단원은 신경을 덜 쓰는 경향 때문이 아닐까 생각이 듭니다.

1. 성취기준 안내

이번 단원의 성취기준을 다음과 같이 안내하였습니다.

성취기준
성취기준

성취기준을 살펴본 뒤 교과서를 한 번 훑어보도록 하였습니다.

 

2. 알고 있는 것과 알고 싶은 것 정리하기

칠판정리
칠판정리

아이들이 적어온 포스트잇을 이젤 패트데 붙인 뒤 비슷한 것 끼리 분류하여 다시 붙여두었습니다. 아이들의 질문에는 4학년때 배웠던 것들에 대한 내용이 많아 아쉬웠습니다. 그래도 개인적으로 인상 깊은 질문들이 좀 있었습니다.

 

먼저 다각형에 대한 개념이 불명확해서 생기는 질문이었습니다. 도형에서 선분이 끊어진 도형도 다각형이라 할 수 있는지, 선분이 한 점에서 끝나지 않고 튀어나갔을 때 다각형이라 할 수 있는지에 대한 궁금증이었습니다.

학생메모1학생메모2
학생메모1

한 학생이 다각형은 선분으로 둘러싸여 있어야 하는데, 첫번째 경우는 둘러싸여있지 않아서 다각형이 아니고, 두번째 경우는 선분이 아니고 반직선이라서 안된다고 하였습니다. ​반직선은 아니지만 정말 좋은 접근이라 선분, 직선, 반직선을 다시 한 번 살펴보며 다각형이 아닌 이유를 정리하였습니다. ​

 

다음은 이전 단원에 배운 분수를 생각해서 길이가 분수라도 둘레를 구할 수 있는지 궁금해 하였습니다. 그리고 모든 다각형의 둘레나 넓이를 구하는 방법이나 그 방법과 원리를 궁금해 하였습니다. 아이들이 드디어 통합적 사고를 시작한 것 같아서 너무 대견스러웠습니다. 이 질문은 그 참신함을 칭찬하고 이번 단원 배우면서 함께 알아보기로 하였습니다.

학생메모3학생메모4
학생메모2

 

길이는 잴 수 있는데, 넓이는 실제로 재어볼 수 있을까에 대한 질문이 있었습니다. 단위넓이 자체로 넓이를 측정하는 차시가 꼭 필요함을 느끼게 해주는 질문이었습니다. 이는 길이에서 넓이가 만들어진다는 오개념에서 온 생각이라 들었습니다. 또 원에 대한 궁금증도 벌써 제기를 하였습니다. 6학년 때 배우는 것인데, 시기와 상관없이 궁금한가 봅니다.

학생메모5학생메모6
학생메모3

 

이렇게 궁금한 것들을 정리해보니 아이들의 오개념이나 잘 모르고 있는 점이 명확히 보이는 것 같아 이번 단원을 지도하면서 강조해야 할 부분들이 저절로 떠오르는 것 같았습니다. 마지막 단원이라 대충 가르치지 말고 열심히 함께 배워나가야겠다는 생각을 다시 한 번 하였습니다.

총 정리
총 정리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