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시간에는 도형에서 둘레가 무엇을 의미하는지, 둘레가 도형의 어느 부분을 의미하는지 직접 그려보면서 확인해보았습니다. 이번 시간은 사각형의 둘레를 구해보는 차시인데, 이전 학년도에서 배웠던 사각형의 종류와 성질을 다시 한 번 떠올릴 필요가 있는 것 같아 먼저 4학년 때 배운 사각형을 다시 한 번 확인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자료는 인*스쿨에서 받아 사용했는데, 누구 자료인지 기억이 잘 안납니다. 혹시 자료 출처를 알게 되면 남겨놓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원하는 자료가 그대로 있어서 활용하였습니다.
먼저 첫번째 사각형 복습 학습지를 제공하고 옛 기억을 떠올려보며 작성해보도록 하였습니다. 배운지 얼마 되지 않았고, 어렵지 않은 내용이라 대부분 쉽게 잘 작성했던 것 같습니다.
수직과 직각이 같은 거라는 이야기를 하는 학생들이 있어서, 수직은 두 직선과의 관계이고 직각은 각의 크기임을 이야기해주었습니다. 아이들은 처음 듣는 이야기처럼 받아들이는 듯 하였습니다. 그리고 사각형을 함께 살펴보면서 사다리꼴, 평행사변형, 마름모, 직사각형, 정사각형을 함께 그리고 정의를 확인하면서 그 관계까지도 함께 이야기해보았습니다.
측정 영역이지만 도형 공부부터 확실히 해두어야 둘레나 넓이를 구할 때 도형의 성질을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조금 시간을 들여 공부를 하였습니다. 마름모와 직사각형의 관계에 대해서 설명을 어려워하거나 정사각형과 직사각형의 관계도 헷갈려하는 모습을 보이는 학생이 있었습니다. 그후 사각형들의 성질을 함께 살펴보았는데, 결국 모든 성질은 변의 길이나 각의 크기에 대한 것이기 때문에 이번 단원에서 많이 활용될 것 임을 짐작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사다리꼴은 별다른 특징이 없고, 평행사변형 부터 마주보는 두 쌍의 변의 길이가 같기 때문에 덧셈이 아닌 곱셈이 가능해집니다. 마름모는 길이에 대한 성질이 추가되고, 직사각형은 각에 대한 성질이 추가됩니다. 그래서 직사각형은 둘레를 구할 때는 평행사변형과 같은 방법으로 구해야 함을 알 수 있습니다. 정사각형은 마름모의 성질과 직사각형의 성질을 모두 가지기 때문에 둘레는 마름모와 같은 방법으로 구할 수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둘레를 구할 때 공식이랄 것도 없고 외울 것도 없이 이해를 해서 조금만 응용할 수 있기를 바라며 오늘 배운 내용을 잘 정리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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