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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다각형의 둘레와 넓이, 표준 단위 넓이 간의 관계, 넓이 감각 익히기(5학년 1학기)

초등 5학년 수학

by 고두르 2024. 3. 22. 06: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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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준단위넓이 간의 관계 및 감각 익히기

지난 시간에 1㎠의 감을 익혀보고 넓이를 구한다는 것은 단위 넓이로 완전히 덮은 뒤, 단위 넓이의 개수로 구하는 것임을 확인하였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1㎡을 직접 그려보고 표준단위인 1㎠, 1㎡, 1㎢의 크기 및 그 관계를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았습니다.

 

1. 1㎡ 그리기

1㎡을 직접 모둠별로 만들어보도록 하였습니다. 교실 뒤편의 공간을 활용하여 줄자를 이용해 1㎡을 모둠원들과 협력하여 그려보도록 하였고 다음과 같이 완성하였습니다. 

표준단위넓이 그리기1표준단위넓이 그리기2
표준단위넓이 그리기

 

2. 1㎠, 1㎡, 1㎢의 크기를 알고, 그 관계 알아보기

먼저 1㎠, 1㎡의 단위 넓이를 다시 한 번 확인 한 뒤 두 단위 사이의 관계를 확인하였습니다.

칠판정리
칠판정리

학습지를 통해 100㎠ 안에 1㎠가 몇 개 들어가는지 확인한 다음 100㎠가 1㎡안에 몇 개들어가는지 확인하였습니다.

학습지
학습지

이를 위해 지난 시간에 만들어 본 1㎡에다가 100㎠을 넣어보도록 하였습니다.

표준단위넓이 관계1표준단위넓이 관계2
표준단위넓이 관계

아이들은 학습지에 있는 100㎠을 활용하여 접어서 칸을 채우기도 하였고, 친구들 것들을 모아서 겹쳐 놓아 몇 개가 들어가는지 확인을 하였습니다. 그래서 1㎡은 10,000㎠임을 확인하고, 우리가 만든 1㎡에 1㎠가 10,000개가 들어가는 것도 함께 확인하였습니다.

​길이는 1m=100cm인데 왜 넓이는 1㎡=10,000㎠일까에 대해서 생각해보도록 하고, 한 아이가 잘 정리해 주어 길이로 1m가 100cm가 될때 동시에 그런 줄이 100줄 생기는 것이기 때문에 100X100을 해서 10,000㎠로 정리할 수 있었습니다.

 

3. 1㎢의 크기를 알아보기

1㎢에 대해 공부를 해야하는데, 학생들의 길이나 넓이 감을 알아보기 위해 우리 학교에서 1km 떨어진 곳은 어디쯤일까 물어보았습니다. 아이들은 예상대로 생각보다 짧은 거리를 이야기했고, 네이버 지도를 통해 1km 떨어진 지점을 확인해보았습니다.

그리고 우리 학교 넓이가 얼마일지 예상해서 적어보도록 하였습니다. 1km에 대한 감을 익히고 난 뒤 1㎢는 한 변이 1km인 정사각형의 넓이라고 이야기를 나누었음에도 우리 학교가 1㎢보다 넓이가 크다는 아이도 몇몇 있었습니다. 정말 큰 단위에 대한 감각이 많이 떨어지는 구나 생각이 들었습니다.

우리학교
우리학교

또 우리 학교의 넓이가 14,409㎡임을 네이버 지도로 확인하였는데, 여기서 우리 학교 넓이가 1㎢보다 큰지 작은지 물어보아는데, 크다는 아이도 있었습니다. 그렇게 다시 한 번 확인을 하고 1㎢지도에다가 한 변의 길이가 1km인 정사각형을 그려보고 이 넓이가 1㎢라고 하니 아이들이 정말 크다며 놀란 모습이었습니다. 서울대는 얼마인지 연세대는 얼마인지 그 넓이가 궁금하다고 해서 찾아보았는데 서울대는 1㎢가 넘을 정도로 큰 면적이었습니다.

이렇게 1㎢의 면적의 감을 확인한 뒤 1㎢=1,000,000㎡이면서 10,000,000,000㎠임을 확인하니 아이들이 정말 큰 수라며 감탄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가로 2m와 세로 190cm인 직사각형의 넓이를 구해보도록 하였습니다. 아이들은 단위를 바꿔서 문제를 풀어야 한다는 생각은 잘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2m를 200cm로 바꾸어서 풀긴 했는데, 왜 바꿔서 풀어야 하는지에 대해 생각해보도록 하니 설명하기를 무척 어려워하였습니다.

​우리는 넓이를 구할 때 약속된 단위 넓이인 1㎠나 1㎡로 면적을 채워나가야 하는데, 단위를 바꾸지 않으면 단위 넓이 자체가 1㎠나 1㎡가 아닌 긴 막대기 모양의 단위넓이로 개수를 세어야 하는 상황이 됩니다. 즉 판서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가로 1m, 세로 1cm인 정사각형 넓이를 단위넓이로 개수를 구하는 상황이 됩니다.

​그래서 단위를 바꾸어주면 단위 넓이가 1㎠나 1㎡로 만들어 계산할 수 있기때문에 약속된 단위로 구할 수 있어서 누가 풀어도 정확하게 계산할 수 있다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단위 넓이에 대한 개념이 조금 잡혔으니 이제 사각형과 삼각형 넓이를 구하는 것을 다음 시간부터 차례로 해야할 것 같습니다.

 

4. 학생들 공책 정리

공책정리1공책정리2
공책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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