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시간에는 3단원 합동과 대칭의 성취기준을 분석해보고 궁금한 점이 무엇인지에 대해 함께 알아보았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그 중 합동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이번 단원의 첫번째 성취기준은 "구체적인 조작 활동을 통하여 도형의 의미를 알고, 합동인 도형을 찾을 수 있다." 입니다.
먼저 색종이를 나누어주었습니다. 그런 다음 가로로 한 번 먼저 접고 펴지 않은 채로 이어서 세로로도 한 번 접도록 하였습니다. 그럼 4장의 색종이가 겹쳐집니다. 그 후 원하는 도형이나 모양을 그리도록 하였습니다. 그리고 그 도형을 4장의 색종이가 겹쳐진 채로 자르도록 하였습니다.
그럼 크기와 모양이 같은 도형이나 모양이 서로 겹쳐져서 4개를 만들 수 있습니다. 그리고 물어보았습니다.
"여러분이 만든 도형이나 그림이 모두 합동이라 할 수 있을까요?"
아이들은 합동이라고 이야기하였습니다. 그럼 합동이 맞는지 한 번 확인해보자고 하였습니다.
먼저 4개 중 하나의 도형을 공책에 붙이고 그 옆에 다른 하나의 도형을 이어 붙이도록 하였습니다. 그리고 나서 이 도형은 밀기를 하였는데 두 도형이 합동이 맞는지 물어보았습니다. 모두 맞다고 이야기하였고 그 이유를 물으니 모양과 크기가 같기 때문에, 겹쳐지기 때문에 등으로 이유를 말했습니다.
이번에는 아래쪽에 도형을 뒤집어서 붙이도록 하였습니다. 그리고 이 도형은 원래 도형과 합동인지 물었습니다. 그런데... 몇몇 아이들이 합동이 아니라고 하였습니다. 그 이유는 겹쳐지지 않기 때문이거나 방향이 맞지 않아서라고 이야기하였습니다.
아이들은 고민하기 시작했고 그래서 10분 전의 상황으로 가보자고 이야기했습니다. 처음 4개의 도형을 만들었을 때 선생님이 이 도형이 모두 합동이냐고 물었습니다. 그때 아이들은 모두 합동이라고 했었는데 갑자기 합동이 되지 않을 이유가 있을지에 대해 물었습니다.
아이들은 고개를 끄덕이며 합동이 맞는 것 같다고 이야기했습니다. 이유를 물어보니 모양과 크기가 같은 도형을 합동이라 하기 때문에 방향이나 위치가 달라지더라도 합동의 정의에 모두 부합합니다. 따라서 합동이 맞다고 이야기했습니다.
그렇게 한 번 이해를 하고 나니 돌리기(시계 방향으로 90도)를 했을 때도 당연히 합동이라 하며 그 이유까지도 잘 대답하였습니다. 합동에 대해 조금 체계가 잡힌 모습이었습니다.
이제 합동에 대해 정의를 함께 하였습니다.
모양과 크기가 같은 도형
겹치면 완전히 포개지는 도형
그리고
밀기, 뒤집기, 돌리기를 해서
모양과 크기가 같다면 합동
다음 시간에는 합동의 성질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공책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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