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3. 합동과 대칭, 선대칭도형과 그 성질 알아보기(5학년 2학기)

초등 5학년 수학

by 고두르 2024. 4. 24. 07:07

본문

반응형

썸네일
선대칭도형

지난 시간에는 합동 및 합동의 성질을 색종이와 학종이 등을 통해 직접 확인해 보았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선대칭도형과 그 성질을 알아보고자 합니다.

1. 선대칭도형과 그 성질 알아보기

칠판정리
칠판정리

선대칭도형이 무엇인지 먼저 확인해보면서 합동과 그 의미를 구별해보았습니다.

선대칭도형​
한 직선을 따라 접었을 때 완전히 겹쳐지는 도형
합동​
두 도형을 포개었을 때 완전히 겹쳐지면 합동

 

합동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두 도형이 필요하고 이를 포개었을 때 겹쳐지는지를 확인해야하고, 선대칭도형은 하나의 도형을 접었을 때 겹쳐지는지를 확인해야합니다. ​여러 도형을 제시하고 선대칭도형을 찾도록 하였습니다. 아이들에게 선대칭도형을 찾고 왜 그런지 이유까지 생각하도록 하였습니다. ​각 도형이 선대칭도형이 맞는지 아닌지를 찾아본 뒤 그 도형들을 실제로 접어보도록 하였습니다. ​도형을 접어 완전히 겹쳐질 때 그 도형을 선대칭도형이라 하고 겹치게 만들 때 그 선을 대칭축으로 정리하였습니다.

대칭축​
선대칭도형을 겹쳐지게 만드는 그 직선

 

그리고 도형을 접는 방향을 달리하며 선대칭도형의 대칭축을 하나하나 확인해보았습니다. 이를 통해 한 도형에서도 대칭축을 다르게 설정할 수 있고 그 개수도 각각 다름을 확인하였습니다. 그 후 대응점, 대응변, 대응각을 다시 한 번 확인한 뒤 각 도형에서 대응점, 대응변, 대응각을 찾도록 하였습니다. 아이들은 어렵지 않게 위치는 찾았지만 대응각은 순서에 맞게 표기하는 것을 조금 어려워 하였습니다.

대칭축이 바뀌면 대응점도 바뀔까요?

라는 질문과 함께 대칭축을 바꾸어가며 대응점을 찾아보았습니다. 대칭축이 바뀌면 대응점이 바뀐다는 것을 직접 확인하고, 대응점이 바뀌기 때문에 대응변과 대응각도 바뀜을 함께 확인하였습니다.

대칭축에 대해 대응점, 대응변, 대응각을 구해보는 문제를 해결하고 수업을 정리하였습니다.

 

2. 학생들 공책 정리

공책정리1공책정리2
공책정리1
공책정리3공책정리4
공책정리2
공책정리5공책정리6
공책정리3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