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3. 합동과 대칭, 성취기준 분석 및 궁금증 탐구하기(5학년 2학기)

초등 5학년 수학

by 고두르 2024. 4. 18. 07:43

본문

반응형

썸네일

학생들에게 물어보면 합동과 대칭은 매우 쉽게 생각하는 단원입니다. 그러나 중등 및 고등 수학에서도 자주 활용되고, 개념이 불확실하면 늘 헷갈리기 때문에 개념 정리를 잘 해야하는 단원입니다.

 

1. 성취기준 분석 및 학생들의 궁금증 알아보기

칠판정리1
칠판정리1

이번 단원의 성취기준은 3개나 됩니다. 항상 수와 연산은 하나의 원리를 탐구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성취기준이 1개 있는 단원이 많습니다. 하지만 도형이나 측정은 여러 개념을 다루기 때문에 성취기준에 여러 개인 경우가 많습니다.

3단원 합동과 대칭의 성취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구체적인 조작 활동을 통하여 도형의 합동의 의미를 알고 합동인 도형을 찾을 수 있다.
2. 합동인 두 도형에서 대응점, 대응변, 대응각을 각각 찾고 그 성질을 이해할 수 있다.
3. 선대칭도형과 점대칭도형을 이해하고 그릴 수 있다.

성취기준은 이번 단원을 마치고 아이들이 꼭 알아야 하는 것에 대한 최소한의 기준이므로 아이들이 꼭 알아야 할 것을 미리 안내한다는 의도로 늘 단원 초에 제시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성취기준에서 중요한 낱말을 확인해보고 이미 알고 있는 것과 궁금한 점을 적어서 제출하도록 하였습니다.

 

2. 알고 있는 것 정리하기

칠판정리2
칠판정리2

합동이나 대칭에 대한 의미를 알고 있는 학생들이 좀 있는 듯 하였습니다. 하지만 합동이 모영이 같아야 한다 등 정확하기 않은 개념으로 알고 있는 아이들도 있음을 확인하였습니다. 알고 있는 것을 통해 아이들의 선수학습 수준과 오개념에 대해 늘 파악하고 있습니다.

 

3. 알고 싶은 것 정리하기

알고 싶은 것을 정리하니 4부류로 나뉘었습니다.

첫 번째는 합동과 대칭이 무엇인지에 대한 질문입니다.

두 번째는 합동에 대해 알아야 하는 이유와 실생활 활용 예 등에 대한 질문입니다.

세 번째는 합동과 대칭의 관계에 대한 질문입니다.

네 번째는 선태칭도형과 점대칭도형과 관계된 질문입니다.

칠판정리3
칠판정리3

 

4. 선수학습 내용 정리하기

합동과 대칭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4학년 때 배운 도형의 밀기, 돌리기, 뒤집기를 확인하였습니다. 아이들이 이건 잘 기억하고 있었습니다.

칠판정리4
칠판정리4

 

5. 학생들 공책 정리

공책정리1공책정리2공책정리3
공책정리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