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시간에는 합동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합동의 성질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지난 시간에 배운 합동에 대한 복습 겸 학종이를 나누어주고 반을 접어 똑같은 모양의 도형을 만들도록 하였습니다.
포개었을 때 겹쳐지는 도형을 만들었기 때문에 모양과 크기가 같아 합동이 되겠죠?
그래서 먼저 자신이 만든 도형이 합동일텐데,, 왜 합동이 되는지에 대한 이유를 각자 써보도록 하였습니다. 아이들은 모양과 크기가 같다고 표현하거나 포개었을 때 겹쳐지는 것을 이유로 합동임을 표현하였습니다.
그런 다음 대응점, 대응변, 대응각의 개념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도형을 포개었을 때 겹쳐지는 점, 변, 각을 대응점, 대응변, 대응각으로 정의하였습니다. 도형을 보았을 때 항상 겹쳐질 수 있게 방향을 맞추는 연습을 하도록 하였습니다. 뒤집거나 돌려서 도형의 모양과 방향을 맞춘 다음 대응점, 대응변, 대응각을 찾도록 하였습니다.
대응점 : 합동인 도형을 포개었을 때 겹쳐지는 점
대응변 : 합동인 도형을 포개었을 때 겹쳐지는 변
대응각 : 합동인 도형을 포개었을 때 겹쳐지는 각
교과서에 있는 여러 도형을 보며 대응점과 대응변, 대응각을 찾아보았습니다. 겹칠 수 있는 모양으로 항상 먼저 만들고 난 다음 하나의 기준을 정하도록 안내하였습니다. 그런 다음 기준에 따라 대응점, 대응변, 대응각을 찾도록 하였습니다. 그리고 대응점, 대응변, 대응각을 수학적으로 표기하는 방법에 대해서 안내를 하고 그 방법에 따라 작성하도록 하였습니다.
도형의 모든 점은 이름을 가지고 있고 그 점을 읽거나 쓰기 위해 우리는 점ㄱ 등으로 표현함을 이야기하였습니다. 변은 점과 점을 이은 선분이기 때문에 이를 표현하기 위해서 변 ㄱㄴ 또는 선분 ㄱㄴ 으로 표현하도록 하였습니다. 그리고 각은 점 3개를 이었을 때 만들어지기 때문에 각 ㄱㄴㄷ 등으로 표현하도록 하였습니다.
대응변이나 대응각을 표현할 때는 대응점에 맞추어 쓸 수 있도록 함께 안내를 하고 수학 책의 문제를 해결하며 배운 개념을 익혔습니다.
그런 후 합동의 성질을 함께 알아보았습니다. 합동의 성질은 너무나 당연해서 아이들이 전혀 어려움 없이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그렇게 합동에 대한 내용을 정리하고 마쳤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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