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3. 규칙과 대응, 성취기준 분석 및 궁금증에서 탐구질문 만들기(5학년 1학기)

초등 5학년 수학

by 고두르 2024. 2. 20. 06:21

본문

반응형

썸네일
성취기준 분석 및 탐구질문 만들기

3단원 규칙과 대응 첫 시간으로 학생들이 이번 단원에 대해 궁금해 하는 것이 무엇인지 먼저 알아보고 그것을 중심으로 공부하는 이해 중심 학습법에 따라 보았습니다.

먼저 성취 기준 및 4학년때 배운 규칙 찾기 단원의 교과서 장면을 모두 제시하고 이번에 배울 교과서 장면을 보면서 알고 있는 것과 알고 싶은 것을 정리하도록 하였습니다. 

 

1. 교육과정 성취 기준 및 이전 교과서 장면 확인

성취 기준 및 교과서 장면을 보면서 내가 알고 있는 것과 알고 싶은 것을 포스트잇으로 모둠별로 정리한 뒤 궁금한 것을 모두 모아 분류하였습니다. 분류 후 각 분류한 것들을 가지고 탐구 질문을 만들어 보았습니다. 아이들이 궁금한 것을 질문 형태로 함께 변경하면서 이것들을 해결하는 과정으로 이번 단원에서 함께 공부하기로 하였습니다.

성취기준
성취기준

성취기준은 학생들이 이번 단원을 공부하고 난 뒤 알아야 하는 최소한의 기준이기 때문에 이를 학생들에게 미리 제시하여 목적을 가지고 학습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4학년 장면14학년 장면2
4학년 장면

그리고 4학년 때 배운 내용을 다시 한 번 확인하는 과정을 통해 이번에 배울 내용과 비교하면서 어디에 초점을 맞추어야 할 지 생각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2. 단원의 궁금증을 통한 탐구 질문 만들기

아이들이 작성한 궁금증은 대체로 비슷하였고, 대부분 규칙과 대응이 무엇인지에 대해 궁금해하였습니다. 그리고 왜 규칙과 대응을 배워야 하는지에 대해서도 많은 학생들이 궁금해하였습니다. 그래서 이러한 것들을 정리해서 이번 단원에서 공부할 내용으로 정리하고 함께 해결해나가기로 하였습니다.

칠판정리
칠판정리

아이들이 궁금해하는 내용을 바탕으로 공부할 순서를 정해 단원 내용을 구성하고 이 궁금증을 해결하는 과정을 통해 단원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뒷판 정리
뒷판 정리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