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단원 규칙과 대응 첫 시간으로 학생들이 이번 단원에 대해 궁금해 하는 것이 무엇인지 먼저 알아보고 그것을 중심으로 공부하는 이해 중심 학습법에 따라 보았습니다.
먼저 성취 기준 및 4학년때 배운 규칙 찾기 단원의 교과서 장면을 모두 제시하고 이번에 배울 교과서 장면을 보면서 알고 있는 것과 알고 싶은 것을 정리하도록 하였습니다.
성취 기준 및 교과서 장면을 보면서 내가 알고 있는 것과 알고 싶은 것을 포스트잇으로 모둠별로 정리한 뒤 궁금한 것을 모두 모아 분류하였습니다. 분류 후 각 분류한 것들을 가지고 탐구 질문을 만들어 보았습니다. 아이들이 궁금한 것을 질문 형태로 함께 변경하면서 이것들을 해결하는 과정으로 이번 단원에서 함께 공부하기로 하였습니다.
성취기준은 학생들이 이번 단원을 공부하고 난 뒤 알아야 하는 최소한의 기준이기 때문에 이를 학생들에게 미리 제시하여 목적을 가지고 학습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그리고 4학년 때 배운 내용을 다시 한 번 확인하는 과정을 통해 이번에 배울 내용과 비교하면서 어디에 초점을 맞추어야 할 지 생각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아이들이 작성한 궁금증은 대체로 비슷하였고, 대부분 규칙과 대응이 무엇인지에 대해 궁금해하였습니다. 그리고 왜 규칙과 대응을 배워야 하는지에 대해서도 많은 학생들이 궁금해하였습니다. 그래서 이러한 것들을 정리해서 이번 단원에서 공부할 내용으로 정리하고 함께 해결해나가기로 하였습니다.
아이들이 궁금해하는 내용을 바탕으로 공부할 순서를 정해 단원 내용을 구성하고 이 궁금증을 해결하는 과정을 통해 단원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3. 규칙과 대응, 두 양 사이의 관계 알아보기(5학년 1학기) (28) | 2024.02.22 |
---|---|
3. 규칙과 대응, 규칙과 대응이 무엇인가요?(5학년 1학기) (55) | 2024.02.21 |
2. 약수와 배수, 단원 성취기준 도달 확인 평가, 평가지 포함(5학년 1학기) (64) | 2024.02.19 |
2. 약수와 배수, 공배수와 최소공배수 공식 파헤치기(5학년 1학기) (75) | 2024.02.18 |
2. 약수와 배수, 공배수와 최소공배수 알아보기(5학년 1학기) (71) | 2024.02.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