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단원에 배운 내용을 마지막으로 점검하는 활동입니다. 매 차시 학생들의 공책을 보면서 필요한 내용들을 피드백해 왔기 때문에 모두가 다 잘 이해했길 바라는 마음을 담아 평가지를 제작했습니다. 이번 단원은 아이들 생각을 묻고 확인하는 것이 중요한 단원이라 생각하였습니다.
문항 제작할 때 학생들이 직접 푼 노트 필기 장면을 가지고 문항을 만들어 그 생각을 물어보는 것이 수업 중 배운 내용을 평가한다는 취지에 맞다고 생각해서 이를 많이 활용하였습니다.
아이들이 약수와 배수, 공약수와 공배수, 최대공약수와 최소공배수를 공식에 의해 구하는 것 외에도 의미도 알아야 하고 관계도 알아야 하기 때문에 이를 평가할 수 있도록 최대한 문항을 친절하게 제시하였습니다.
뿐만 아니라 요즘은 교과 역량 평가도 함께 있어야 하기 때문에 설명하는 문항을 많이 제시하여 역량도 강화할 수 있도록 최대한 반영하였습니다.
그리고 수업 중간중간에도 학생들 배운 내용에 대한 평가는 이렇게 자기 평가지를 통해 미리 확인해 둔 상태입니다.
대부분의 학생들이 문제를 잘 해결하였는데, 분명 풀기 전에 용어들이 헷갈리니 유의하라고 안내를 했는데도 용어 헷갈리거나 문제가 있는지 모르고 풀지 않는 등의 경우로 실수를 많이 한 것 같았습니다. 수학 시험에서의 실수는 늘 반복되니 다음부터 꼭 문제 꼼꼼히 읽으며 대충 읽는 습관을 버릴 수 있도록 안내를 하였습니다.
3. 규칙과 대응, 규칙과 대응이 무엇인가요?(5학년 1학기) (55) | 2024.02.21 |
---|---|
3. 규칙과 대응, 성취기준 분석 및 궁금증에서 탐구질문 만들기(5학년 1학기) (75) | 2024.02.20 |
2. 약수와 배수, 공배수와 최소공배수 공식 파헤치기(5학년 1학기) (75) | 2024.02.18 |
2. 약수와 배수, 공배수와 최소공배수 알아보기(5학년 1학기) (71) | 2024.02.17 |
2. 약수와 배수, 공약수와 최대공약수 문제 해결하기(5학년 1학기) (58) | 2024.02.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