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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약수와 배수, 공약수와 최대공약수 문제 해결하기(5학년 1학기)

초등 5학년 수학

by 고두르 2024. 2. 17. 06: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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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약수와 최대공약수 관련 문제 해결

지난 시간에는 공약수와 최대공약수에 대한 개념을 알아보고, 이를 구하는 공식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최대공약수를 활용해서 문제를 해결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최대공약수를 구하는 방법 및 원리는 파악하고 있더라도 은근히 문장으로 제시되는 문제의 이해 및 해결에 어려움을 느끼는 학생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어떤 문제들이 최대공약수를 활용해서 해결해야 되는지 알아보고자 합니다.

 

1. 공약수, 최대공약수가 활용되는 첫 번째 문제 해결하기

먼저 수학 익힘의 29쪼 10번 문제를 가지고 와서 먼저 해결해보도록 하였습니다.

32와 40을 어떤 수로 나누면 모두 나누어 떨어집니다. 어떤 수 중 가장 큰 수를 구하시오.

칠판 정리1

이 문제를 이해하기 위해서 문장을 나누어서 물어보았습니다.

먼저 32와 40을 어떤 수로 나누어서 모두 나누어 떨어진다는 것에서 우리가 알 수 있는 점이 무엇인지 물어보았습니다. 아이들은 나눗셈을 해서 나머지가 없이 몫을 구할 수 있다는 이야기를 먼저 하였습니다. 이번 단원에서 우리가 약수와 배수에 대해 배우고 있으니 이와 관련지어 생각해보도록 하니 어떤 수는 32와 40을 나누어 떨어지게 하니 32와 40의 공약수라고 이야기를 하였습니다.

그 후 어떤 수 중에 가장 큰수에서 우리가 알 수 있는 점은 무엇인지 물으니, 어떤 수가 공약수니 그 중 가장 큰 수라 함은 최대공약수를 의미함을 이야기하였습니다.

이 문제는 문장이 길게 씌여져 있지만 실제로는 32와 40의 최대공약수를 구하는 문제입니다. 대부분의 아이들은 32와 40의 최대공약수를 구하는 공식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였고 한 아이만 32와 40의 약수를 따로 적어서 최대공약수를 구하였습니다.

아이들에게 문제를 칠판에서 해결해보도록 하고 설명을 들었습니다. 한 아이가 왜 바로 8로 나누었는지 물어보니, 그 대답이 8단에 32와 40이 모두 있기 때문에 8로 나누었다고 하였습니다. 다른 아이들이 바로 수긍하였습니다.

또 다른 친구들은 가장 작은 수인 2를 여러번 나누어 해결하였습니다. 아이들이 어떻게 문제를 해결하든 그 과정을 그대로 함께 들여다 보고 공통점을 찾아보도록 해서 원리를 들여다 보도록 하고 있습니다.

 

2. 공약수, 최대공약수가 활용되는 두 번째 문제 해결하기

두 변의 길이가 각각 30co, 45cm인 직사각형 모양의 천을 남는 부분없이 정사각형 모양 여러 개로 자르려고 합니다. 가장 큰 정사각형 모양으로 자르려면 정사각형 한 변의 길이는 몇 cm일까요?

칠판정리2
칠판정리2

사실 초등학교 5학년 학생들에게 이 정도 문장을 제시하면 어려움을 느끼는 아이들이 종종 있습니다. 그래서 이 문장도 나누어서 물어보았습니다. 그리고 이해를 돕기 위해 그림으로도 그려보았습니다.

두 변의 길이가 30cm, 45cm에서 두 수를 확인 할 수 있고, 남는 부분 없이 자른다는 의미는 결국 나누어 떨어진다는 의미로 약수, 공약수를 찾는 것임을 알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그중 가장 큰 정사각형 모양에서 최대공약수임을 확인 할 수 있었습니다.

즉 이 문제도 30과 45의 최대공약수를 구하는 문제임을 알고 스스로 해결해보았습니다. 30과 45의 최대공약수를 구해 15임을 찾아내고, 15의 의미에 대해 물어보았습니다. 아이들은 한 변의 길이가 15cm인 정사각형으로 천을 자르면 남김 부분 없이 모두 자를 수 있다고 하였습니다.

그후 혹시 가장 큰 정사각형 모양이 아니라, 남는 부분없이 자를 수 있는 정사각형의 한 변의 길이를 모두 구해보도록 하였습니다. 아이들은 15의 공약수인 1, 3, 5, 15를 활용하여 4개의 수를 모두 찾아내었습니다.

이렇게 연습 후 수학과 수학임힘에 있는 모든 최대공약수 관련 문장형 문제를 해결하면서 수업을 마치도록 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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