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시간에는 성취기준을 확인하고 아이들의 궁금증으로 부터 탐구질문을 만들어보았습니다. 이번 단원은 이 탐구질문을 해결해 나가면서 학습을 진행하고자 합니다.
첫 번째 핵심 질문인 규칙과 대응은 무엇이고, 어떤 관계인지 알아보기 위해 문제 상황 속에서 규칙과 대응의 의미를 찾아보기로 하였습니다. 교과서에서 제시된 문제 상황들을 보고 규칙과 대응이 어떤 의미를 가지는지 귀납적으로 추론해보도록 하였습니다.
4학년 1학기의 규칙 찾기에서 활용되는 교과서 지문(왼쪽)과 5학년 1학기 규칙과 대응에서 활용되는 교과서 지문(오른쪽)을 제시하고 규칙과 대응이 어떤 의미인지 유추해보도록 하였습니다. 그런 다음 모둠원들과 토의하여 규칙과 대응이라는 용어의 의미를 정리해보도록 하였습니다.
모둠별로 규칙과 대응의 용어에 대해 정리한 것을 한 곳에 붙여두고 읽어보도록 하였습니다. 그리고 그 정리에서 공통점을 찾거나 내용을 종합해서 규칙과 대응을 정의해보기로 하였습니다.
규칙에서는 '일정'하게 라는 용어를 모두 표현하였지만, 반복되거나 늘어나는 등의 표현법이 조금 달라습니다. 반복되는 것은 a와 b가 번갈아 나오는 상황에 더 가깝기 때문에 규칙의 정의로는 사용이 어려워 보였고, 늘어난다는 표현은 줄어가는 표현을 포함하고 있지 않아 이 역시도 사용이 어려워 보였습니다. 그래서 이를 다 묶을 수 있는 표현인 변화로 결정하였습니다.
규칙은 일정하게 변화하는 방법(방식)으로 정리
대응은 처음 보는 용어라 정의하는 것에 어려움을 느꼈는지 모든 모둠의 표현법이 다 달랐습니다. 하지만 두 양, 한 양과 다른 양, 네모와 세모, □, △로 표현을 하였는데 이렇게 표현한 이유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도록 하였습니다. 그리고 그 이야기에서 공통점을 묶어 두 양이라는 표현으로 결정하였습니다.
대응은 두 양 사이의 규칙적인 관계로 정리
이렇게 이번 시간에는 규칙과 대응이라는 용어의 의미를 문제 상황에서 유추해서 정의해보았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두 양 사이의 관계인 대응에 대해 좀 더 깊이 학습해보고자 합니다.
3. 규칙과 대응, 학교에서 볼 수 있는 대응관계 찾기(5학년 1학기) (69) | 2024.02.23 |
---|---|
3. 규칙과 대응, 두 양 사이의 관계 알아보기(5학년 1학기) (28) | 2024.02.22 |
3. 규칙과 대응, 성취기준 분석 및 궁금증에서 탐구질문 만들기(5학년 1학기) (75) | 2024.02.20 |
2. 약수와 배수, 단원 성취기준 도달 확인 평가, 평가지 포함(5학년 1학기) (64) | 2024.02.19 |
2. 약수와 배수, 공배수와 최소공배수 공식 파헤치기(5학년 1학기) (75) | 2024.02.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