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시간에 두 양 사이의 관계(대응 관계)를 글로 쓰고 말로 설명하는 활동을 하였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핵심질문 4인 규칙과 대응을 배워야 하는 이유(또는 규칙과 대응이 실생활에서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를 조금 느낄 수 있도록 실생활에서 찾을 수 있는 대응관계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였습니다.
대응이 무엇인지 짝과 이야기를 나누며 상기시키고 난 뒤 학교에서 볼 수 있는 대응관계를 찾아보는 활동을 하였습니다. 먼저 교실에서 대응 관계가 될 수 있는 것을 한 번 찾아보도록 하였습니다. 아이들 입장에서 가장 잘 보이는 화이트보드를 찾았고 이를 두 양으로 설명해보도록 하니 교실 한 개당 화이트보드가 3개씩 있음을 잘 이야기하였습니다.
이와 같은 방법으로 교실 및 복도 등을 돌아다니며 대응관계가 있다고 생각하는 물건을 찾아 사진찍고 이를 패들렛에 올리도록 안내하였습니다. 아이들은 자유롭게 돌아다니며 8분이라는 시간동안 교실 및 복도에서 찾을 수 있는 다양한 대응관계를 찾아보았습니다.
8분이 지나 다시 자신의 자리에 앉아 직접 패들렛에 찍어 올린 사진을 보며 짝에게 자신이 찾은 대응 관계를 설명하도록 하였습니다. 짝과 서로 설명하기를 맞친 후 다 함께 패들렛을 보면서 대응관계를 하나씩 이야기나누었습니다.
아이들이 올린 모든 사진을 보면서 대응이 되는 것과 대응이 안되는 것을 구별해보았는데, 아이들이 찾은 것 중 1개만 대응관계가 되지 않고 나머지는 다 대응관계가 되는 것으로 확인하였습니다. 그 후 친구들이 올린 사진에 대응관계를 찾아 댓글로 남겨보도록 하였습니다.
대응 관계가 되지 않는 하나의 경우는 우리 반에만 특수하게 있는 물건을 우리 학교의 모든 반에 있다고 관계를 설명한 경우였습니다.
마지막으로 신발장과 관련하여 대응 관계를 글로 공책에 써보도록 한 뒤 함께 확인하고 오늘 배운 내용을 정리하였습니다.
패들렛 정리1
3. 규칙과 대응, 곱셈와 나눗셈 대응 관계 알아보기, 미지수를 사용하는 이유 및 규칙과 대응을 배우는 이유(5학년 1학기) (72) | 2024.02.25 |
---|---|
3. 규칙과 대응, 덧셈과 뺄셈 대응관계 알아보기, 식의 좋은 점(5학년 1학기) (63) | 2024.02.24 |
3. 규칙과 대응, 두 양 사이의 관계 알아보기(5학년 1학기) (28) | 2024.02.22 |
3. 규칙과 대응, 규칙과 대응이 무엇인가요?(5학년 1학기) (55) | 2024.02.21 |
3. 규칙과 대응, 성취기준 분석 및 궁금증에서 탐구질문 만들기(5학년 1학기) (75) | 2024.02.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