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시간에는 학교에서 볼 수 있는 시설이나 물건의 다양한 대응 관계를 찾고, 대응 관계를 글로 써보도록 하였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대응 관계 중 덧셈과 뺄셈의 관계로 이루어진 것에 대해 알아보도자 하였습니다.
먼저 문제 상황을 제시하였습니다. 공 모양 찰흙과 빨대를 연결해가는 작품에서 공 모양 찰흙과 빨대 수 사이의 대응관계를 찾아보도록 하였습니다. 대응 관계를 표현하는 방법으로 그림, 표, 글, 식 등으로 알아보겠다고 한 뒤 그렇게 직접 대응관계를 표현해보았습니다.
아이들은 각자의 방법으로 대응관계를 표현하였습니다. 항상 대응 관계를 곱셈으로만 많이 생각해서 덧셈이나 뺄셈의 대응 관계가 주어졌을 때 어떻게 표현할지 궁금하였습니다. 하지만 덧셈의 대응은 덧셈대로 잘 해결하였습니다.
문제를 해결한 아이들이 자신의 방법을 다른 친구들에게 설명을 하고 질문을 받았습니다.
우리 반 질문의 종류는 3가지로 유형화하였습니다.
첫 번째는 친구의 설명이 이해가 되지 않을 때 하는 질문
두 번째는 친구가 발표를 하면서 생략하는 내용에 대해 확인하는 질문
세 번째는 정말 중요한 내용이라 의견을 나누며 우리 반 친구들에게 도움이 될만한 질문
모든 친구들의 발표를 들은 뒤 각 방법의 공통점을 찾아보도록 하였습니다. 아이들은 찾은 공통점은 모든 관계에서 +1이라는 규칙이 나온다는 점이었습니다.
그 후 어떤 방법으로 대응 관계를 표현하면 좋은지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니 식이 가장 좋다고 하였습니다.
왜 그런지 이야기 나누니 공통적으로 가지고 있는 규칙인 +1을 포함하면서 가장 간편하게 대응 관계를 표현할 수 있기 때문이라 하였습니다. 그 내용으로 이번 단원 탐구 질문을 정리하였습니다.
그리고 모둠원들과 함께 대응 관계의 식과 덧셈식이나 뺄셈식과 무엇이 다른지 한 번 생각해보도록 하였습니다. 모둠별로 정리한 의견은 다음과 같습니다.
각 모둠에서 의견을 내고 함께 나누며 정리하고 마쳤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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