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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분수의 곱셈, (대분수)×(자연수)의 원리 탐구하기(5학년 2학기)

초등 5학년 수학

by 고두르 2024. 4. 11. 22: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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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분수와 자연수의 곱셈 원리 탐구

지난 시간에는 (진분수) × (자연수) 의 원리를 탐구해보았습니다. 그림과 단위분수를 통해 (진분수)×(자연수)의 원리를 알아보았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대분수)×(자연수)의 원리를 탐구해보고자 합니다.

 

1. (대분수)×(자연수)의 원리 탐구하

지난 시간에 함께 알아보았던 (분수) × (자연수)의 원리를 확인한 후 오늘 문제를 제시하였습니다. 문제를 다음과 같이 제시하여 (대분수) × (자연수)의 과정임을 이해하고 그림이나 단위를 통해 문제를 해결하고 설명까지 스스로 적어보도록 하였습니다.

칠판정리1
칠판정리1

아이들은 각자 자신의 노트에 그림 또는 단위로 문제를 해결하였습니다. 지난 시간에 그림과 단위분수로 비슷한 문제를 해결해봐서 인지 조금 더 쉽게 접근하였습니다. 다만 이번 시간에는 짝에게 설명할 것을 글로 한 번 적어보도록 하였습니다. 글을 보고 아이들의 이해도를 확인해 보고 싶었기 때문입니다.

 

2. 그림으로 해결하기

칠판정리2
칠판정리2

첫 번째 아이와 두 번째 아이는 2와 2/5를 표현할 때 자연수 2를 분모가 5인 분수로 바꾸어서 표현하였습니다. 즉 대분수를 가분수로 바꾸었고 이를 다 더해서 답을 찾았습니다.

​그에 반해 세 번째 아이는 자연수 부분은 그대로 두고 자연수 끼리 더하고, 분수끼리 더하는 것으로 표현하였습니다. 자연수를 그대로 더해서 8, 분수는 더해서 1과 3/5이 되어 9와 3/5으로 문제를 해결하였습니다.

 

3. 단위로 해결하기

칠판정리3
칠판정리3

첫 번째 아이는 1/5을 단위로 해서 2와 2/5를 1/5이 12개로 구하였습니다. 즉 대분수를 가분수로 바꾸어서 지난 시간에 배운 방법으로 해결하였습니다.

​두 번째 아이는 2라는 자연수 단위와 1/5인 분수 단위로 나누어 풀었습니다. 자연수에도 4를 분수에도 4를 곱한 뒤 더하는 방법을 활용하였습니다. 즉 자연수 따로 분수 따로 계산하였습니다.

 

4. 공통점 찾아 원리 발견하기

칠판정리4
칠판정리4

이 과정을 통해 각 과정에서의 공통점을 찾았습니다. (대분수) × (자연수)를 해결함에 있어서 크게 2가지 방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첫째는 대분수를 가분수로 바꾸어 계산하는 경우입니다. 그리고 둘째는 대분수를 자연수와 진분수로 나누어 따로 계산하는 경우입니다.

공통점 찾은 것을 확인하며 원리를 정리하였습니다.

(대분수) × (자연수) 구하는 방법

1> 대분수를 가분수로 바꾸기
대분수를 가분수로 바꾸어
분모는 그대로 두고,
(분자)와 (자연수)를 곱한다.

2> 자연수와 분수 나누어 구하기
대분수의 자연수 부분과 분수 부분으로 나누어
(자연수)와 (분수)를 각각 곱한다.

 

5. 아이들 공책 정리

공책정리1공책정리2
공책정리1
공책정리3공책정리4
공책정리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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