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시간에 (곱하는 수)가 분수인 경우의 곱셈의 원리를 알아보았습니다. 즉 (자연수) × (분수)의 원리를 함께 알아보았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자연수) × (대분수)의 원리를 한 번 알아보려고 합니다. 성인의 입장에서는 (자연수) × (분수)의 원리나 (자연수) × (대분수)의 원리나 거기서 거기 아니냐고 생각할 수 있지만 아이들 입장에서는 (자연수) × (대분수)의 원리는 완전히 다르게 생각하기 때문에 따로 다루었습니다.
오랜만에 분수의 곱셈을 하는 상황이라 이전에 배웠던 내용을 한 번 다루었습니다. (진분수) × (자연수), (대분수) × (자연수), (자연수) × (진분수)의 문제를 하나씩 풀어보았습니다. 우리반 아이들의 경우 대부분 잘 해결하였고 푸는 방법을 물었을 때도 정확하게 잘 대답하였습니다.
그후 오늘 문제를 제시하였습니다. 문제를 식으로 표현하여 짝에게 이야기하도록 하고 난 뒤 문제를 자신만의 방법으로 해결해보도록 하였습니다.
그림으로 해결은 했지만 역시 (곱하는 수)가 분수인 경우는 표현이 쉽지 않은 듯 하였습니다. 2 × 4와1/3을 해결하는 것인데, 반대로 4와 1/3 × 2로 표현하였습니다. 4와 1/3이 2개 있는 것으로 표현을 하였기 때문입니다.
한 친구만 2 × 4와 1/3로 정확하게 표현하였습니다. 2가 4와 1/3배 있는 것으로 잘 표현하였습니다.
곱셈은 (곱해지는 수) × (곱하는 수) 의 형태인데, 곱의 결과로 나오는 단위와 곱해지는 수의 단위가 같아야 합니다. 여기서는 넓이를 구하기 때문에 (곱해지는 수)는 운동장의 넓이, (곱하는 수)는 4와 1/3배, 곱셈의 결과는 공원의 넓이가 되어야 합니다.
1의 경우는 대분수를 가분수로 바꿔서 해결하였습니다. 대분수를 가분수로 바꾸면 지난 시간에 배웠던 (자연수) × (진분수) 의 형태와 같아지므로 지난 시간의 내용을 상기하면서 그림으로도 함께 표현해보았습니다.
2의 경우는 대분수를 자연수와 진분수 부분으로 나누어 따로 곱한 경우입니다.
1번 방법과 2번 방법을 비교하면 정리해보았습니다. 1번 방법은 대분수를 가분수로 바꾸어 지난 시간의 방법과 유사하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대분수를 가분수로 바꾸는 것은 결국 자연수 단위를 분수의 분모로 단위를 통일하는 과정입니다. 결국 단위는 하나가 되기 때문에 한 번의 계산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2번 방법은 대분수를 곱할 때 자연수와 진분수 부분으로 나누어서 곱하는 방법입니다. 이는 단위가 자연수와, 진분수의 분모와 같이 단위가 2개 있습니다. 단위가 다르니 곱셈도 자연수와 자연수를 곱하고, 자연수와 분수를 곱하는 2개의 과정으로 진행됩니다. 그리고 난 다음 함께 표현하면 곱셈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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