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시간에는 왜 곱셈을 덧셈보다 먼저 계산해야 되는지에 대해 맥락과 상황을 제시하여 이해를 하였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덧셈, 뺄셈, 곱셈, 나눗셈이 모두 섞인 식을 계산하는 순서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아이들에게 문제(맥락이나 상황 포함)를 먼제 제시하고 이를 하나의 식으로 만들어 보도록 하였습니다. 구해야 하는 것과 그것을 구하기 위한 방법을 도식화한 다음 식을 생각하면 조금 더 쉽게 식을 쓸 수 있음을 안내하였습니다.
문제를 해결한 아이들에게는 짝에게 서로 자신이 해결한 방법을 설명하도록 하여 자신의 생각을 정교화하도록 하였고, 혹시 잘못된 생각이 있으면 스스로 수정할 수 있는 기회를 주었습니다. 그리고 덧셈이나 뺄셈이 곱셈과 함께 있을 경우 왼쪽부터 차례대로 계산하는 것이 아니라 곱셈부터 계산해야 함을 친구들의 발표로 정리한 뒤 수학 책의 문제를 통해 이해 수준을 확인하였습니다.
앞의 문제를 해결한 뒤 이 문제(맥락)를 바로 연달아 제시하였습니다. 이번에는 괄호를 포함시켜야만 하나의 식으로 표현할 수 있는데, 괄호가 포함된 식으로 만들 수 있는지 확인하였습니다.
문제를 표현하는 문장이 길어지면 아이들이 이를 이해하고 식으로 표현하는데 어려움을 느끼는 아이들이 우리 반에 3-4명 정도 있는 것 같습니다. 그 외의 아이들은 문제를 하나의 식으로 잘 표현하였습니다.
친구들의 발표를 들으면서 괄호의 사용에 대해 반복적으로 들을 수 있었고 헷갈려하는 아이들은 짝과의 서로 가르치기 활동으르 통해 복잡한 식의 순서를 찾아가는 과정을 거쳤습니다.
왜 곱셈과 나눗셈을 덧셈과 뺄셈보다 먼저 계산해야 하나요?
아이들은 이전에 배웠던 대로 동수누가나 동수누감의 개념으로 이해를 대부분 잘 해냈습니다.
먼저 계산해야 할 식이 있다면 어떻게 표현하나요?
식에 괄호를 사용하여 표현하면 식의 순서를 바꾸어 계산할 수 있음을 이해했어요.
이번 시간에는 각 문제를 덧셈, 뺄셈, 곱셈, 나눗셈 등 사칙연산 및 괄호 등이 섞인 식으로 표현해보고 정해진 순서에 따라 문제를 해결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실생활 문제를 해결해보는 시간을 가져보고자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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