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주0민이 아동학대, 주호민 '아들 맞춤반' 학부모들 반발

교육 관련 이슈

by 고두르 2024. 2. 4. 06:31

본문

반응형

녹음기가 왜 정당? 아이들에게 선생님을 뺏은 주호민이 아동학대

이 말은 주0민의 아들과 함께 맞춤반에서 공부했던 아이들의 학부모가 이야기한 말입니다. 같은 반 학부모가 저정도로 교사를 감쌀 정도면 평소에 주0민씨가 어떻게 말과 행동을 했고 그 영향을 특수교사 뿐만 아니라 학부모들도 받았음을 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1. 기사 내용

 

"녹음하고 선생님 뺏은 주호민이 아동학대"..주호민 '子 맞춤반' 학부모들 반발[종합]

[스포츠조선 이유나 기자] "녹음기가 왜 정당? 아이들에게 선생님을 뺏은 주호민이 아동학대" 웹툰 작가 주호민이 특수교사의 유죄 판결에 작심발언을 쏟아내는 가운데 주호민 아들과 함께 맞춤

www.msn.com

자신을 고기초 맞춤반 학생의 학부모라고 실명을 밝힌 학부모는 전국 특수교사노동조합 기자회견에 참석하여 학부모측 입장을 밝혔습니다.

"2022년 9월 26일 선생님의 병가 연락을 받았고, 이후 2023년 초 선생님께서 병가가 아니었다는 사실을 알게 됐다. 2023년 3월 주0민씨 안내를 만나 왜 그런거냐 물었지만 돌아오는 답변 없이 어디서 들은거냐며 녹음을 해야겠다며 녹음기를 켜려고 했다. 학부모들은 동의하지 않았고 불법이라고 말했지만 주호민 씨 아내는 학부모들 간의 대화도 무조건 녹음으로 처리하려고 했다"고 말했습니다.

"이후 알아보니 본인의 아이와의 수업을 녹음한 후 특수교사가 직위해제 되었고, 재판 중에도 또 자녀에게 몰래 녹음기를 넣어 보냈다가 활동 보조인에 걸려 사과한 사건까지 있었다며 정말 소름끼치지 않을 수 없었다"고 말했습니다.

주호민 아들 관련 재판 동안 특수교사가 7번 바뀌었다며 이유는 단 하나 불법 녹음이라고 주장했습니다.

"또 발달장애 아이들이 표현을 못해서 녹음기가 정당화 되어야 하나? 본인 입맛에 맞지 않는 선생님이라고 교체를 위해 녹음기를 넣어서 아동학대로 한 순간에 선생님을 나머지 아이에게서 뺏어간 것이 아동학대가 아니냐? 제 3자 동의하지 않는 녹음은 불법이다. 녹음된 파일에서 제 아이의 음성도 들을 수 있었다. 제 아이는 제 3자이고, 녹음에 동의한 적이 없다. 저도 동의하지 않았다. 같은 논리로 판사는 제 아이는 장애가 있다고 그냥 무시해도 되는 존재라고 생각하시는 것이냐. 판사의 논리대로라면 저의 아이도 제 입장에 따라 보호되어야 하는 것이 아니냐. 저는 제 아이도 같은 논리로 녹음되지 않을 권리가 보장되는 게 상식이라고 생각한다"고 주장했습니다.

"발달장애애라서 불법 녹임이 증거채택이 된 사살에 대해서는 같은 발달 장애아의 부로고서 비통하다"며 "저라면 학교와 상담을 하지 녹음기를 절대 넣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2. 답답한 결과

이전에 수업 중 교사 동의 없는 녹음은 금지되었고, 이렇게 녹음한 파일은 법적 효력이 없음이 대법원 판례로 소개해드렸습니다. 그런데 '주호민 아들 아동학대'에 대해서는 녹음 파일을 법적 근거로 채택했고 이로 인해 유죄를 선고 받았습니다.

같은 반 학부모가 한 이야기 중에 특수교사가 자리를 비운 그 잠깐 사이 7번의 교사가 바뀌었다고 이야기를 했습니다. 이게 의미하는 바가 무엇일까요? 같은 반 학부모의 입장에서 한 아이와 학부모의 비위를 맞추지 못한다고 그 반 아이들까지 모두 피해를 함께 보고 있었습니다. 관계를 맺는데 더 오랜 시간이 걸릴 수 밖에 없는 특수아동의 부모 입장에서 울분이 터질 일 아닐까요? 

그리고 정말 특수교사가 아이들에게 정서적으로 학대를 할 만큼 자질이 불량한 교사였다면 다른 학부모의 반응도 주호민씨 가족과 적어도 어느 정도는 비슷해야 하지 않을까요? 

이정도 논리라면 '직장인 학대' 법률도 만들어서 직장에서 부하직원에게 함부로 말하는 상사들도 다 처벌 받도록 해야 하지 않을까요? 직장에서 단 몇 번 말 잘못해서 법원에 끌려가고 직위해제 당하고 유죄를 선고받는 게 상식적으로 말이 되는 일인지 물어보고 싶습니다. 늘 그렇다면 그래야겠지만 정말 녹음 파일로 들은 그 몇 번의 말로 사람을 범죄자로 만들다니요...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