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3. 규칙과 대응, 단원 성취기준 도달 확인 평가(5학년 1학기)

교육 관련 이슈

by 고두르 2024. 2. 26. 06:02

본문

반응형

썸네일
단원 성취기준 도달 확인 평가

규칙과 대응 단원에서 배운 내용 및 활동 등을 평가하는 활동입니다. 매차시 평가와 피드백을 하였지만 그래도 꼰대 기질에 있어 단원 마지막에 항상 평가하는 의식을 치르게 됩니다. 이 평가를 잘 마무리해야 뭔가 안심되는 느낌이 드는 것 같습니다. 문항은 수학 수업 내용과 칠판 판서 자료 및 학생들이 쓴 공책 필기 등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이는 배운 내용을 평가해야 되고 수업 시간에 다룬 내용을 가지고 평가해야 되기 때문입니다.

1. 규칙과 대응 단원 성취기준 도달 확인 평가지

평가지1평가지2
평가지
수학평가지(3단원) (1).hwp
8.61MB

 

2. 규칙과 대응 성취기준 및 탐구질문

탐구질문성취기준
규칙과 대응 단원 탐구질문 및 성취기준

두 양의 관계에서 규칙을 찾는 것은 추후 함수와 연결되는데, 규칙은 수수께끼 문제 푸는 생각으로 인식하는 아이들이 있는 듯 하여 함수적으로 생각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아래는 단위 차시 수업시간에 학생들이 배운 내용을 정리하고 평가한 활동지입니다. 

차시 평가1차시평가2
평가 포트폴리오

 

3. 학생들 평가지

수업 중에 다룬 내용들이라 어렵지 않게 해결은 한 것 같습니다. 수와 연산 단원보다는 계산이 좀 단순해서 조금 더 쉽게 생각하는 경향도 반영이 되는 것 같습니다. 이 단원은 단순 계산보다 함수적 사고를 할 수 있는가가 더 중요한 단원입니다. 응용 문제를 마지막으로 제시했는데, 역시 관점을 다르게 보는 문제 해결은 아이들이 참 많이 어려워 하는 것 같습니다.

개념들은 핵심 낱말이 들어있는지를 중점적으로 평가하니 틀린 아이들이 많았습니다. 사칙연산 관련 규칙은 잘 찾는데, 응용된 개념의 규칙은 어려움이 있는 듯 하였습니다.

시험지1시험지2 시험지3
학생 평가 결과(앞쪽)
시험지4 시험지5시험지6
학생 평가 결과(뒷쪽)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