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시간에는 (자연수) ÷ (자연수) 원리를 탐구해보았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분수) ÷ (자연수) 원리에 대해 탐구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교과서에 있는 문제 상황을 제시하였습니다. 종이 끈이 4/5m 있는데 이를 똑같이 둘로 나누어 상자를 포장한다면 한 상자를 포장하는데 필요한 종이 끈의 길이를 구하는 상황입니다.
먼저 이번 시간에 다루는 식이 지난 시간에 배웠던 식과 어떤 점이 다른지 물어보았습니다.
지난 시간에는 나누어지는 수가 자연수였는데,
이번 시간에는 나누어지는 수가 분수입니다.
그럼 각자의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해보도록 하였습니다. 이번에는 잼보드에 표현하도록 하였습니다. 아이들의 과정을 기록으로 남겨 놓기 위해 번호대로 표시해두려고 합니다.
각자의 방법으로 모두 문제를 해결한 뒤 아이들은 서로 해결 방법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며 생각을 나누었습니다.
그 후 (분수) ÷ (자연수)의 원리를 모둠별로 찾아보도록 하였습니다. 아이들에게 (분수) ÷ (자연수) 해결 방법을 간단하게 정리해보도록 하고 왜 그렇게 정리하였는지 근거를 찾아보도록 하였습니다.
네 모둠은 (분자) ÷ (자연수) / (분모) 의 형태로 제시하였고 한 모둠은 (분자)/(분모) × 1/(자연수)로 제시하였습니다. ÷ (자연수)의 의미와 × (분수) 의 의미를 이야기 하면 같은 의미임을 확인하고 둘 중 원하는 방법으로 정리하기로 약속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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