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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분수의 나눗셈, (진분수)÷(자연수) 원리 탐구하기2

초등 6학년 수학

by 고두르 2024. 7. 3.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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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수 나눗셈

지난 시간에는 분자에서 자연수가 나누어 떨어지는 (분수) ÷ (자연수)의 원리 탐구를 해보았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분자에서 자연수가 나누어 떨어지지 않는 (분수) ÷ (자연수)의 원리를 탐구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1. (분수)÷(자연수) 개별 원리 탐구하기

학습 문제
학습 문제

이번 시간에 배울 내용에 대해 함께 알아본 뒤 지난시간에 배운 식과의 차이점을 물어보았습니다.


지난 시간에는 분자와 자연수가 바로 나누어떨어졌는데,
이번 시간에는 분자와 자연수가 바로 나누어떨어지지 않습니다.

지난 시간에 배울 내용과의 차이점을 이야기하여 오늘 배울 내용이 무엇인지 정확히 인식한 뒤 각자의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해보도록 하였습니다.

잼보드정리
잼보드정리

 

2. 그림으로 해결하기

그림으로 해결한 친구들은 먼저 2/3을 직사각형으로 표현한 다음 점선과 같이 세등분 하여 그 중에 한 부분을 찾으며 문제를 해결하였습니다.

칠판정리
칠판정리

 

3. 크기가 같은 분수로 해결하기

크기가 같은 분수로 해결한 아이들은 나누어지는 수인 2/3의 분모와 분자에 각각 3을 곱한 뒤 분모는 분모끼리 분자는 분자끼리 계산하여 문제를 해결하였습니다.

칠판정리2
칠판정리2

 

4. 모둠 토의를 통한 (진분수)÷(자연수) 원리 발견하기

아이들이 해결한 방법들을 함께 살펴보며 원리를 모둠별로 찾아보도록 하였습니다. 아이들은 각 방법들을 살펴보며 공통점을 찾았고 그 공통점으로 원리를 만들어보았습니다. 지난 시간과 달리 이번 시간에는 원리가 모두 똑같이 작성해주었고 서로 궁금하 점을 나누며 정리한 뒤 원리를 검증하고 새로운 문제에 적용하면서 원리를 익히도록 하였습니다.

그런 다음 이번 원리를 지난 번 식이나 문제 상황에 적용 가능한지 확인해보는 과정을 거치면서 가장 수학적인 원리를 찾는 과정도 거쳤습니다.

모둠 정리
모둠 정리
모둠 정리3모둠 정리4모둠 정리5
모둠 정리2

 

5. 학생들 공책 정리

공책정리
공책정리
공책정리3공책정리4
공책정리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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