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시간에는 분자에서 자연수가 나누어 떨어지는 (분수) ÷ (자연수)의 원리 탐구를 해보았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분자에서 자연수가 나누어 떨어지지 않는 (분수) ÷ (자연수)의 원리를 탐구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이번 시간에 배울 내용에 대해 함께 알아본 뒤 지난시간에 배운 식과의 차이점을 물어보았습니다.
지난 시간에는 분자와 자연수가 바로 나누어떨어졌는데,
이번 시간에는 분자와 자연수가 바로 나누어떨어지지 않습니다.
지난 시간에 배울 내용과의 차이점을 이야기하여 오늘 배울 내용이 무엇인지 정확히 인식한 뒤 각자의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해보도록 하였습니다.
그림으로 해결한 친구들은 먼저 2/3을 직사각형으로 표현한 다음 점선과 같이 세등분 하여 그 중에 한 부분을 찾으며 문제를 해결하였습니다.
크기가 같은 분수로 해결한 아이들은 나누어지는 수인 2/3의 분모와 분자에 각각 3을 곱한 뒤 분모는 분모끼리 분자는 분자끼리 계산하여 문제를 해결하였습니다.
아이들이 해결한 방법들을 함께 살펴보며 원리를 모둠별로 찾아보도록 하였습니다. 아이들은 각 방법들을 살펴보며 공통점을 찾았고 그 공통점으로 원리를 만들어보았습니다. 지난 시간과 달리 이번 시간에는 원리가 모두 똑같이 작성해주었고 서로 궁금하 점을 나누며 정리한 뒤 원리를 검증하고 새로운 문제에 적용하면서 원리를 익히도록 하였습니다.
그런 다음 이번 원리를 지난 번 식이나 문제 상황에 적용 가능한지 확인해보는 과정을 거치면서 가장 수학적인 원리를 찾는 과정도 거쳤습니다.
1. 분수의 나눗셈, (대분수)÷(자연수)(2) 원리 탐구하기 (0) | 2024.07.10 |
---|---|
1. 분수의 나눗셈, (대분수)÷(자연수) 원리 탐구 (1) | 2024.07.04 |
1. 분수의 나눗셈, (분수)÷(자연수) 원리 탐구하기 (1) | 2024.06.29 |
1. 분수의 나눗셈, (자연수)÷(자연수) 원리 탐구하기 (0) | 2024.06.28 |
1. 분수의 나눗셈, 나눗셈(등분제, 포함제) 알아보기 (1) | 2024.06.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