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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직육면체, 직육면체 살펴보고 구성요소 알아보기(5학년 2학기)

초등 5학년 수학

by 고두르 2024. 5. 15. 07: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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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육면체 상펴보고 구성요소 알아보기

지난 시간에는 우리 주변에서 직육면체와 정육면체를 찾아보고 공통점과 차이점을 찾으며 비교해보았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직육면체를 살펴보며 구성요소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1. 직육면체 구성요소 알아보기

원래 이번 시간에 직육면체의 구성요소와 성질을 한 방에 해결하려고 했는데 생각보다 시간이 걸려서 구성요소를 배우는 데 만족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칠판정리
칠판정리

직육면체를 직접 살펴보며 구성요소를 찾아보도록 하였습니다. ​직육면체는 입체도형이기 때문에 아이들 입장에서 평면에 그려져 있는 직육면체를 보고 온전히 이해하기란 쉽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다음 미술 시간에 하려고 사뒀던 무드등 케이스를 아이들에게 나누어주고 직육면체를 함께 살펴보았습니다. ​그런 다음 입체도형의 구성요소와 평면도형의 구성요소가 다름을 확인하고 입체도형에서 보이는 면, 모서리, 꼭짓점을 하씩 직접 표시해가면 찾도록 하였습니다.

구체적 조작1구체적 조작2구체적 조작3
구체적 조작1

면은 빗금을 치고 숫자로 표시해서 몇 개가 있는지 확인하였습니다. 모서리는 선으로 표현하고 동그라미 안의 숫자로 표시해서 몇 개인지 확인하고, 꼭짓점은 점으로 표시하고 네모 안의 숫자로 표시해서 몇 개인지 스스로 다 확인하였습니다.

구체적 조작4구체적 조작5구체적 조작6
구체적 조작2

아이들 마다 나름의 방법으로 면과 모서리, 꼭짓점을 표시하고 몇 개인지 찾아보았습니다. 다들 직접 표시하면서 면은 6개이고, 모서리는 12개이고, 꼭짓점은 8개 임을 확인하였습니다. 이때 모서리가 24개로 표현한 아이들도 있었는데 이는 같은 모서리를 두 번씩 세아린 것임을 직접 자신이 그린 직육면체 케이스로 확인하였습니다. 이렇게 구성요소와 그 개수를 확인한 후 직육면체의 구성요소를 쉽게 찾는 법을 함께 생각해보았습니다. 아이들과 서로 마주보는 밑면을 위 아래에 그리고나면 면이 몇 개인지, 모서리가 몇 개인지, 꼭짓점이 몇 개인지 쉽게 찾을 수 있음을 확인하였습니다. 그 후 직육면체를 보면서 찾을 수 있는 것들을 이야기하였습니다. 서로 합동인 면이 존재하고, 이는 서로 마주보고 있으면 각기 다른 3쌍이 존재함을 찾았습니다. 정육면체에 대해서도 생각해보도록 하니 모든 면이 다 정사각형으로 같다고 이야기하였습니다. 그리고 길이가 같은 모서리가 많은데 길이가 같은 모서리는 4개씩 있고 이것이 3쌍 있음을 직접 직육면체를 보면서 확인하였습니다. 나머지 성질은 다음 시간에 자세히 확인해보기로 하였습니다.

 

2. 학생 공책 정리

공책정리1
공책정리1
공책정리2공책정리3
공책정리2
공책정리4공책정리5
공책정리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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