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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직육면체, 단원의 궁금증 알아보기(5학년 2학기)

초등 5학년 수학

by 고두르 2024. 5. 13. 07: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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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원 궁금증

5단원 직육면체입니다. 오랜만에 공부하는 도형 영역입니다. 도형 영역을 기본적으로 수와 연산 영역보다 쉽게 생각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하지만 도형의 성질 등은 수능 칠 때까지 활용되기 때문에 기본기를 탄탄하게 해 둘 필요가 있습니다.

 

1. 직육면체 단원의 궁금증 알아보기

단원 시작할 때 아이들이 무엇을 하는지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직육면체 단원은 알고 있는 것이나 궁금한 것을 적기가 쉽지 않다고 하였습니다. 도형 영역의 특성 상 도형에 따라 조금 분절적인 느낌이 있어서 그런 듯 하였습니다.

칠판정리
칠판정리

성취기준을 먼저 안내하고 알고 있는 것이나 궁금한 것들을 간단하게 생각해서 기록해보도록 하였습니다.

[단원의 성취기준]

직육면체와 정육면체를 알고, 구성요소와 성질을 이해한다.
직육면체와 정육면체의 겨냥도와 전개도를 그릴 수 있다.

아이들이 적어온 내용을 분류해보니 다음과 같은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었습니다.

첫 번째는 평면도형에 관련된 내용이었습니다.

두 번째는 직육면체와 정육면체가 무엇인지에 대한 내용이었습니다.

세 번째는 겨냥도와 전개도가 무엇이고, 왜 필요한가에 대한 내용이었습니다.

네 번째는 직육면체를 그리는 방법에 대한 내용이었습니다.

다섯 번째는 직육면체의 성질과 구성요소에 대한 내용이었습니다.

다섯 개의 카테고리를 하나씩 살펴보며 진행하였습니다.

 

2. 첫 번째 도형의 구분

먼저 도형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먼저 수학의 영역 중 하나인 도형은 두 가지 형태로 구별할 수 있는데, 입체도형과 평면도형으로 구별할 수 있습니다. 1학년 때 입체도형과 평면도형 중 무엇에 대해 먼저 배울까 물어보니 아이들은 대부분 평면도형이라 대답하였습니다. 하지만 실제로 1학년 때는 입체도형에 대해 먼저 배우게 됩니다. 실생활 속에 도형의 모습은 입체도형이기 때문입니다.

즉 입체도형->평면도형->평면도형->입체도형 순으로 공부를 하게 됩니다.

​아이들이 본인들이 배워왔지만 몰랐다면 의아해하였습니다. 그렇게 도형은 입체도형과 평면도형으로 나뉘는데 분류가 아예 다르기 때문에 그 모양이나 구성요소들이 각각 다름을 확인하고 이를 구별해야 함에 대해 알아보아습니다. 그리고 도형간의 관계에 대해 궁금해하는 아이들이 있어 함께 문답을 통해 도형의 관계도 정리하였습니다.

 

3. 두 번째 직육면체와 정육면체

아이들은 이미 직육면체와 정육면체가 무엇인지에 대해서는 잘 알고 있었습니다. 아이들이 알고 있는 용어나 진술을 조금 더 다듬어 직육면체와 정육면체를 정의하였습니다. 교실에서 직육면체를 한 번 찾아보고 직육면체와 직육면체가 아닌 것을 구별해 보도록 하였습니다.

4. 세 번째 겨냥도와 전개도, 네 번째 직육면체 그리기

평면도형에서는 전혀 사용되지 않던 용어인데 갑자기 등장하게 됩니다. 이를 알아보기 위해 아이들과 2차원과 3차원에 대해 먼저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입체도형은 3차원에 존재하는 도형인데, 이를 2차원인 교과서나 공책에 표현하기 위해 어쩔 수 없이 표현하기 위한 방법이 필요하게 되고 이를 위한 방법이 바로 겨냥도와 전개도입니다. 겨냥도와 전개도의 자세한 모습은 추후 공부하면서 알아보기로 하였습니다.

5. 다섯 번째 직육면체의 성질과 구성요소

직육면체의 성질과 구성요소도 이번 단원 학습을 하면서 알아보기로 하였습니다. 다만 평면도형과 그 구성 요소가 다름을 먼저 이해할 필요가 있어 평면도형의 구성요소와 성질을 한 번 상기시켰습니다.

 

6. 학생 공책 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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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책정리1
공책정리3공책정리4
공책정리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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