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시간에는 직육면체에 대한 궁금증을 알아보고 간단하게 직육면체에 대한 내용을 함께 확인해보았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직육면체와 정육면체를 비교하면 직육면체에 대한 개념을 정리해보고자 하였습니다.
입체도형에 대한 학습에 들어가기 전에 평면도형에 대한 내용 중 아이들과 이야기를 나누어보며 잘 기억하지 못하는 것을 확인하고 그것들만 다시 한 번 확인하였습니다. 기본적인 내용은 잘 알고 있었고, 아이들이 헷갈려 하는 평면도형의 구성요소와 평행, 수직, 수선 등에 대해서만 다시 한 번 확인하였습니다.
그런 다음 직육면체와 정육면체에 대한 정의를 확인한 뒤 우리 교실에서 직육면체와 정육면체를 찾아보도록 하였습니다. 직육면체는 생각보다 잘 찾았지만 아이들의 대답에서 오개념들이 하나씩 보여 조금씩 수정해 나갔습니다. 특히 아이들이 헷갈려하는 것이 정육면체였습니다. 정육면체의 정의는 정확하게 알고 있지만 물건을 보고 정육면체가 맞는지에 대한 고민을 해 본적이 없어서 인지 정육면체가 아닌 것을 정육면체라고 많이 표현하였습니다.
대표적으로 한 면이 정사각형으로 보이는 직육면체를 정육면체라고 대답하는 아이들이 좀 있었습니다. 보드게임 통 같은 것들을 정육면체라고 이야기해서 참 의아했었습니다. 그래도 아이들과 정육면체의 정의를 확인해가며 정육면체가 맞는지 확인해보면서 보드게임 통 등은 정육면체가 아닌 직육면체임을 확인하였습니다.
그런 다음 직육면체와 정육면체를 비교해 보았습니다. 벤다이어그램을 그려서 직육면체와 정육면체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적어보도록 하였습니다. 각자 적어보고 나서 발표를 하면서 아이들의 의견을 모았습니다. 아이들은 직육면체에 해당하는 것을 찾기 힘들어 했습니다. 직육면체에만 해당하는 것들을 글로 쓰는 것이 생각보다 쉽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직육면체와 정육면체를 비교해보면서 구성요소와 성질에 대해서도 한 번 확인해 볼 수 있었습니다. 오늘 아이들이 했던 이야기들을 다음 시간에는 직육면체를 직접 확인해보면서 정리해야겠다는 생각을 하며 수업을 정리하였습니다.
5. 직육면체, 직육면체 겨냥도 알아보기(5학년 2학기) (2) | 2024.05.16 |
---|---|
5. 직육면체, 직육면체 살펴보고 구성요소 알아보기(5학년 2학기) (5) | 2024.05.15 |
5. 직육면체, 단원의 궁금증 알아보기(5학년 2학기) (2) | 2024.05.13 |
4. 소수의 곱셈, 단원 성취기준 도달 확인 평가(5학년 2학기) (3) | 2024.05.12 |
4. 소수의 곱셈, 소수의 곱셈 원리 완벽 이해하기(5학년 2학기) (2) | 2024.05.0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