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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분수의 덧셈과 뺄셈, 분모가 다른 분수의 덧셈 방법 알아보기(5학년 1학기)

초등 5학년 수학

by 고두르 2024. 3. 9. 08: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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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모가 다른 분수의 덧셈 방법

5단원의 핵심은 분수의 덧셈이라고 생각합니다. 분수의 덧셈을 할 때 분모가 다르면 분수의 덧셈을 할 수 없기 때문에 분모를 같에 만드는 통분의 과정이 필요함을 스스로 느끼는 게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1. 분모가 다른 분수의 덧셈 알아보기

오늘 배워야 할 주제는 분모가 다른 분수의 덧셈이기 때문에 학생들이 가장 좋아하는 간식으로 동기유발을 하였습니다. 간단한 스토리와 함께 최종적으로 오늘 받은 간식이 얼마인지를 문제로 제기하였습니다.

동기유발
동기유발

 

그런 다음 오늘 해결해야 할 식과 이전 학년에서 해결한 식을 비교하면서 오늘 배울 식은 분모가 달라서 바로 해결할 수 없음을 느낄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오늘의 식이전의 식
오늘의 식

 

특히 4학년 때 분수의 덧셈과 뺄셈을 배웠는데 왜 또 배우는지에 대해 궁금해하는 친구들의 이야기도 나누며 새롭게 배워야 할 이유에 대해 함께 생각해보았습니다. 

탐구질문1탐구질문2
탐구질문

 

그리고 이제 학생들은 각자의 방법으로 1/4+2/3을 해결해 보았습니다.

학생해결1학생해결2
학생해결1
학생해결3학생해결4
학생해결2

분모가 다른 분수의 덧셈을 위해서는 분모를 같게해주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여러 방법 중 분수 막대로 해결한 아이들은 두 분모의 공배수를 통해 통분을 하였고, 투명분수판으로 해결한 아이들은 두 분모의 곱으로 통분을 하였고, 크기가 같은 분수로 해결한 아이들은 두 분모의 공배수로 통분함을 확인하였습니다.

 

2. 분모가 다른 분수의 덧셈 계산 방법 정리하기

이제 모둠별로 분모가 다른 분수의 덧셈을 하는 방법을 정리하도록 하였습니다. 

모둠토의
모둠토의

덧셈의 전후에 바뀐점과 덧셈이 실제 이루어진 곳이 어딘지를 생각해서 정리하도록 하여 분모를 같게 한 뒤 분자끼리 더한다는 원리를 발견하기를 바라며 초점을 맞추어 논의하도록 하였습니다. 모둠 대부분이 용어는 다르지만 위와 같이 정리를 해주었습니다. 그래서 다른 문제로 위의 원리를 검증해보았습니다.

최소공배수로 푸는 경우도 있었고, 두 분모의 곱으로 푸는 경우도 있었지만 어느 방법이든 상관없기 때문에 아이들도 그 점을 잘 인지하고 있었습니다.

그 후 이제 평가를 위해 스스로 문제도 해결하고 자기 평가도 해보도록 하였습니다.

3. Chat GPT의 계산 방법은?

마지막에는 chat GPT는 무엇이라 답했을까 알아보니....

Chat GPT 대답
Chat GPT 대답 Chat GPT 대답

실제 우리 반 학생들의 방법과 같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조작 활동을 통해 분모가 다른 분수의 덧셈 원리를 알아보고 스스로 정리하는 과정을 통해 원리를 이해하도록 하였으니 잘 활용할 수 있기를 바라며 수업을 마치도록 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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