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시간에는 4단원인 약분과 통분 단원에서 배운 내용을 평가하였습니다. 매 차시 평가와 피드백을 진행하고 있고 단원별 평가 포트폴리오도 함께 운영하고 있지만 그래도 단원을 마무리하는 느낌의 평가는 여전히 진행 중입니다.
수업 중 학생들이 했던 정리나 모둠 토의 내용 등의 의미를 묻는 질문을 주로 하기 때문에 거의 수업 중에 한 질문을 묻는데, 문제집에서 풀던 문제가 아니기 때문에 늘 어려워하는 것은 맞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답을 좀 허용적으로 채점하기 때문에 이 허용 범위가 어디까지냐에 따라 결과는 조금 달라지는 것 같기도 합니다.
학생들은 수업 중에 다 이해하고 표현하였지만 또 다시 이렇게 글로 표현하라고 하니 수학에 어려움을 겪는 학생들은 어렵게 느껴지나봅니다. 알고 있는 것을 글로 표현하는 것이 어려운지, 아이들 말을 해석해서 잘 들어보면 이해하고 있는 것 같은데.. 참 그래서 아이들을 온전히 이해하기란 쉽지 않은가 봅니다.
그래도 늘 열심히 문제 해결하려고 노력하는 아이들에게 참 고맙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단원별로 운영하고 있는 평가포트폴리오입니다. 매 시간 이해도를 평가할 수 있어 좋고 아이들에게 매시간 하기 힘든 피드백도 이를 통해 매번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 것 같습니다. 다만 시간이 많이 걸려 힘이 든다는 점이 단점입니다.
매번 부족한 점은 바로 확인할 수 있고 잘못 알고 있는 개념을 그 시간내에 수정할 수 있어서 수학 시간에 꼭 필요한 활동이 아닌가 생각하고 있습니다.
5. 분수의 덧셈과 뺄셈, 분모가 다른 분수의 덧셈 방법 알아보기(5학년 1학기) (64) | 2024.03.09 |
---|---|
5. 분수의 덧셈과 뺄셈, 성취기준 분석 및 아이들 궁금증에서 탐구질문 찾기(5학년 1학기) (60) | 2024.03.08 |
4. 약분과 통분, 분모가 다른 분수 크기 비교, 분자가 같으면 통분 할 필요가 없지?(5학년 1학기) (81) | 2024.03.06 |
4. 약분과 통분, 분모가 다른 분수 크기 비교, 분모가 다르면 통분해야지(5학년 1학기) (50) | 2024.03.05 |
4. 약분과 통분, 통분은 두 분수의 분모를 같게 만드는 것(5학년 1학기) (6) | 2024.03.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