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시간에는 초등학교 수학의 평면도형에 대해서 복습해 보았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입체도형에 관해 복습을 하고 성취기준 분석을 통한 궁금증을 작성 및 확인해보았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입체도형에 관해 복습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입체도형은 5학년때 배운 직육면체와 정육면체밖에 없기 때문에 이에 대해 배웠던 것을 확인해보았습니다. 아이들은 작년에 배운 내용이라 관련 내용을 잘 기억하고 있었습니다.
입체도형은 평면도형과는 다른 고성요소를 가지고 있으면 그 구성요소에 대한 공통점으로 각 입체도형의 성질을 가짐을 확인하였습니다. 그리고 입체도형에서 각 도형을 표현하는 방법이 두 가지 있는데 바로 겨냥도와 전개도입니다. 이를 직접 그려보도록 하면서 배웠던 내용을 정리해보았습니다.
2단원 각기둥과 각뿔에 대한 성취기준을 안내하고 성취기준이 무엇인지에 대해 학생들에게 알려주었습니다.
성취기준이란 교수 학습 및 평가에 필요한 실질적
근거와 기준이며, 학생들이 학습을 통해 성취해야 할
지식, 기준, 태도의 능력과 특성을 진술한 것입니다.
그리고 이미 알고 있는 것과 궁금한 것을 작성하여 칠판에 붙여주도록 하였습니다.
미니 화이트보드에는 이미 알고 있는 것을 작성하도록 하고 허니폼보드에는 알고 싶은 것을 적도록 하였습니다. 학생들 입장에서는 처음 해보는 활동이라 어렵게 생각을 하는 것 같았습니다. 그래서 최대한 마음 편하게 자신이 알고 있는 내용은 그대로 한 번 써서 제출하고, 성취기준과 교과서를 보면서 궁금한 점은 솔직하게 적어보도록 하였습니다.
다 붙인 뒤 비슷한 내용끼리 분류하고 아이들과 함께 읽어보았습니다. 이미 알고 있는 내용은 아이들과 함께 확인해보면서 잘못 진술된 내용은 함께 수정해보았습니다. 그리고 궁금한 내용을 통해 다음 시간에 탐구 질문을 만들어서 단원을 시작하고자 합니다.
그래도 아이들이 색다른 수학 수업 방식에 흥미를 보이고 즐거움을 느끼고 있음을 말로 표현해주어서 기분이 좋았습니다. 또 올해 진단평가에서 작년에 저희 반 아이 4명의 수학 성적이 96, 96, 92, 92로 상위권, 하위권 상관없이 모두 높은 점수를 받은 것을 보고 이 방식으로 수업하는게 맞구나 생각하고 있습니다.
2. 각기둥과 각뿔, 각기둥의 전개도 그리기(6학년 1학기) (1) | 2024.06.20 |
---|---|
2. 각기둥과 각뿔, 각기둥의 겨냥도, 전개도 알아보기(6학년 1학기) (2) | 2024.06.19 |
2. 각기둥과 각뿔, 각기둥과 각뿔 구성요소 및 성질 정리하기(6학년 1학기) (1) | 2024.06.18 |
2. 각기둥과 각뿔, 각기둥과 각뿔 살펴보고 공통점과 차이점 찾기(6학년 1학기) (0) | 2024.06.17 |
2. 각기둥과 각뿔, 초등학교 수학의 평면도형 복습하기(6학년 1학기) (1) | 2024.06.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