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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각기둥과 각뿔, 각기둥의 전개도 그리기(6학년 1학기)

초등 6학년 수학

by 고두르 2024. 6. 20. 07: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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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기둥의 전개도 그리기

지난 시간에는 각기둥의 겨냥도와 전개도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각기둥의 전개도를 직접 그려보는 활동을 해보고자 합니다.

 

1. 각기둥의 전개도 그리기

이번 시간에는 삼각기둥과 사각기둥을 그려보고 그리는 방법을 정리하고자 하였습니다. 사각기둥의 경우 5학년때 직육면체의 전개도를 그려보았기 때문에 그릴 수 있는지만 확인하고 그린 전개도가 맞는지 확인하는 방법을 함께 생각하며 정리하였습니다.

먼저 학습지를 나누어준 뒤 삼각기둥부터 그려보도록 하였습니다. 삼각기둥을 아이들이 자신있게 도전했지만 어느 순간 갑자기 어떻게 해야하는지 막막해하는 아이들의 모습이 보였습니다.

삼각기둥은 밑면인 삼각형을 어떻게 정확하게 그리느냐가 중요한데, 제시된 삼각기둥의 밑면은 직각삼각형이기 때문에 이를 잘 이용해야 합니다. 3cm, 4cm, 5cm로 제시되어 있기 때문에 빗변인 5cm를 기준으로 삼각형을 그리기가 쉽지 않습니다.

3-4명 정도는 3cm나 4cm를 기준으로 삼각형을 그려 정확한 길이로 삼각기둥을 그렸고, 나머지는 5cm를 기준으로 삼각형을 그려 삼각형을 어떻게 완성해야 할지 갈팡질팡하였습니다.

한 아이는 다른 아이들과 완전히 다른 관점에서 삼각기둥을 그렸고, 다른 관점에서 그린 삼각기둥은 길이에 약간 오류가 있었지만 창의성을 칭찬해주었습니다. 또 5cm를 기준으로 그렸는데도 삼각자를 이용해 정확히 3cm와 4cm를 찾은 아이도 있었습니다.

삼각 기둥을 확인한 뒤에는 사각기둥을 그려보도록 하였습니다. 서로 다른 두 개의 사각기둥 전개도를 그려보도록 하였습니다. 5학년 때 직육면체 전개도를 그려보았기 때문에 어렵지 않게 그렸습니다. 실수를 하는 아이 없이 모두 잘 그렸습니다.

다 그린 다음 전개도가 맞는지 어떻게 확인하면 좋을지에 이야기 나누며 두 가지 확인 방법에 따라 확인해보면서 정리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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