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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각기둥과 각뿔, 각기둥과 각뿔 살펴보고 공통점과 차이점 찾기(6학년 1학기)

초등 6학년 수학

by 고두르 2024. 6. 17. 20: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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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통점과 차이점

지난 시간까지 평면도형 및 입체도형에 대해 복습하고 성취기준 분석을 통해 학생들의 단원에 대한 궁금증을 알아보았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각기둥과 각뿔 모형을 살펴보고 공통점과 차이점을 찾도록 하였습니다.

 

1. 각기둥과 각뿔 살펴보며 공통점과 차이점 찾기

교과서에서는 각기둥을 먼저 다루고 각뿔을 다루도록 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굳이 따로 다룰 필요가 없다고 생각이 들었고, 대부분의 아이들이 각기둥과 각뿔 개념을 알고 있는 상태였기 때문에 바로 각기둥과 각뿔을 함께 다루면서 서로 비교하면 좋겠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모둠원과 함께 각기둥과 각뿔의 모형을 살펴보면서 공통점과 차이점을 각각 최대한 많이 찾아보도록 하였습니다. 모둠원들이 서로 의견 소통을 통해 다음과 같이 다양하게 공통점과 차이점을 찾았습니다. 전체가 찾은 것을 칠판에 붙여두고 다같이 한 번 살펴보도록 하였습니다.

모둠정리모둠정리2
모둠정리

 

2. 각기둥과 각뿔의 공통점과 차이점 정리하기

학생들이 15분 정도동안 각기둥과 각뿔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찾았고 다함께 살펴본 뒤 하나로 정리하였습니다.

칠판정리
칠판정리

각기둥과 각뿔은 모두 입체도형이기 때문에 입체도형의 구성요소를 먼저 생각해보고 구성요소에 따른 공통점과 차이점에 초점을 맞추도록 하였습니다. ​아이들이 한 명씩 발표를 하고 그 발표 내용과 유사한 내용들을 모둠 정리 자료에서 찾아가며 함께 정리하였습니다. 정리를 먼저하게 되면 아이들은 생각없이 베껴쓰기만 하여 공부가 되지 않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직접 한 번 고민해보고 친구들과 함께 생각할 시간을 준 뒤 이렇게 정리를 하는 방법을 활용하였습니다.

​아이들의 이야기를 들어보고 비슷한 내용을 찾아 정리하며 이야기 나누다보니 시간이 생각보다 오래걸렸습니다. 그래도 입체도형에서 구성요소와 관련된 공통점과 차이점만 잘 정리하면 거의 다 배운 것이나 마찬가지이기 때문에 많은 시간을 할애해도 괜찮다고 생각했습니다. 2시간의 시간을 할애하여 다음과 같이 정리하였고, 아이들이 길어진 수업 시간에 힘들어해서 각기둥과 각뿔의 구성요소(면, 모서리, 꼭짓점 등)의 개수는 다음 시간에 함께 확인해보도록 하였습니다.

​중간 중간에 추가 내용이 많아서 좀 더 시간이 걸렸습니다. 넓이, 단위, 측정, 높이, 거리 등의 개념들을 하나하나 다시 확인해가면서 하다보니 그랬던 것 같습니다. 높이 개념 설명을 위해 넓이에서 부터 시작해서 넓이의 개념, 단위넓이가 무엇인지, 높이의 개념은 또 어디에서 활용되었고, 그 개념은 무엇인지 등에 대해 생각하면서 공부하도록 하였습니다.

칠판정리2
칠판정리2

 

3. 학생 공책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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