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시간에는 우리 교실에 찾을 수 있는 있는 직육면체를 찾아 가로, 세로, 높이 길이를 재어 겉넓이와 부피를 구해보는 활동을 통해 배운 내용을 정리하였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직육면체 과자 상자를 직접 디자인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직육면체 전개도를 토대로 직육면체를 만든 뒤 과자 상자를 디자인하였습니다.
아이들과 직육면체의 겉넓이에 대해 함께 공부를 한 뒤 마지막 과제로 직육면체 과자상자 디자인을 제시하였습니다. 직육면체의 겉넓이와 부피를 구해 본 뒤 직육면체 전개도를 토대로 디자인을 해서 과자상자를 만들도록 하였습니다. 과자 상자를 디자인하며 부피와 겉넓이에 대한 개념을 익힐 수 있도록 하습니다.
처음에는 주제를 제시하기 위해 딸기 맛 과자를 표현하도록 하였는데, 아이들이 각자 원하는 제품을 하고 싶다고 하여 아이들이 원하는대로 주제를 자유롭게 해주었습니다. 중요한 것은 무엇을 표현하는 것이 아니라 직육면체에 디자인으로 원하는 것을 표현하고 이를 통해 겉넓이와 부피 개념을 다시 한 번 떠올리고 직육면체 전개도로 직육면체로 만들어보는 활동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그 결과 아이들은 개성있게 자기만의 작품을 잘 만들어 주었습니다.
4. 비와 비율, 비와 비율에 대한 궁금증으로 탐구 질문 만들기 (6) | 2024.08.29 |
---|---|
6. 직육면체 겉넓이와 부피, 성취기준 도달 확인 평가 (1) | 2024.08.27 |
6. 직육면체의 겉넓이와 부피, 교실 내 직육면체의 겉넓이와 부피 구하기 (1) | 2024.08.24 |
6. 직육면체의 겉넓이와 부피, 직육면체의 겉넓이 미션 해결하기 (1) | 2024.08.22 |
6. 직육면체의 겉넓이와 부피, 직육면체 겉넓이 구하는 방법 알아보기 (0) | 2024.08.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