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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직육면체, 직육면체 전개도 그리기(5학년 2학기)

초등 5학년 수학

by 고두르 2024. 5. 21. 07: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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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개도 그리기

지난 시간에는 직육면체의 전개도를 알아보기 위해 실제 직육면체 케이스를 직접 잘라서 전개도의 모양을 확인해보고 여러 모양의 직육면체 전개도 중에 직육면체로 만들 수 있는 것과 없는 것을 확인해보았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직육면체 전개도를 그려보고자 합니다.

1. 직육면체 전개도 그리기

칠판정리
칠판정리

이번 시간에는 직육면체 전개도 그리기를 하였습니다. 직육면체의 전개도를 그리는 방법을 먼저 알아보았습니다. 전개도 그리기는 아이들 스스로 먼저 그리도록 할 수 있지만 방법을 한 번 함께 확인한 후에 하는 것이 훨씬 효과적이라고 생각을 했습니다.

​그래서 직육면체 전개도 그리는 방법을 먼저 확인한 후 그 방법에 따라 직접 그려보았습니다. 먼저 아이들에게 직육면체 전개도를 그리는 학습지를 배부하고 방법에 따라 그려보도록 하였습니다.

모눈종이(직육면체 전개도 그리기).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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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육면체 전개도 그리는 방법

1. 기준면(6면 중 한 면 선택) 정하기
2. 기준면을 기준으로 옆면은 좌우로, 밑면은 위, 아래로 그립니다.
3. 접히는 부분은 점선, 자른 부분은 실선으로 표현합니다.
4. 만나는 모서리의 길이가 같은지 확인합니다.

 

이 방법을 함께 확인한 뒤 직육면체 전개도를 그려보았습니다. 생각보다 확인을 안하면 길이를 잘못 표현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꼭 확인까지 하도록 안내하는 것이 좋습니다.

학습지학습지2학습지3
학습지

아이들마다 기준면이 달라서 직육면체 전개도의 모양도 다르게 나왔습니다. 모양이 다르게 나올 수 있음을 충분히 이해하고 난 뒤 다음 과제를 제시하였습니다. ​다음 과제는 모둠별로 한 변이 2cm인 정육면체를 다른 모양으로 최대한 많이 만들어보도록 하였습니다. 밀기, 돌리기, 뒤집기해서 같은 모양의 경우는 하나의 모양으로 취급하여 최대한 많이 만들어보도록 하였습니다. 실제 한 칸의 길이가 1cm인 모눈을 제공하여 직육면체 전개도를 만들고 색지에 옮겨 붙이도록 하였습니다.

모눈종이.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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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들은 정말 여러 번 전개도를 그리고 또 그렸습니다. 많은 전개도를 그릴 수 있었고, 잘못된 전개도는 모둠원에게 피드백을 받을 수 있어서 정말 과정이 효율적이었다고 생각합니다.

https://www.geogebra.org/m/adpwcpvb

이 사이트를 활용하여 정육각형 전개도는 11개임을 함께 확인하고 모둠에서 그린 정육각형 전개도와 함께 확인해보았습니다. ​사이트는 다음과 같이 제시되어 확인하기 매우 용이하게 되어 있습니다.

지오지브라
지오지브라
학생 발표 자료
학생 발표 자료

11개 모두 찾은 모둠이 1 모둠, 10개 찾은 모둠이 2 모둠, 9개 찾은 모둠이 1모둠, 8개 찾은 모둠이 1모둠 있었습니다.

다양한 전개도가 가능하고, 되지 않는 것에 대한 이유를 확인해보면서 직육면체 전개도를 정리하였습니다.

 

2. 학생 공책 정리

공책 정리
공책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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