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4. 약분과 통분, 성취기준 분석 및 아이들 궁금증에서 탐구 질문 찾기(5학년 1학기)

초등 5학년 수학

by 고두르 2024. 2. 28. 07:13

본문

반응형

썸네일
성취기준 분석 및 탐구질문 만들기

4단원은 약분과 통분 단원으로 2단원의 약수와 배수의 느낌을 살리면서 5단원의 분수의 덧셈과 뺄셈의 중요 선수 학습 단원입니다. 이 단원이 5학년 수학 교육과정에서 굉장히 중요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아이들이 어떻게 생각하는지 알아보고 이를 통해 단원 계획을 세우고자 하였습니다.

아이들은 굉장히 쉽게 생각하는 단원이지만 실제로 의미를 파헤치면 정말 어려운 단원입니다. 그래서 해결책을 알고 있는 아이들에게도 생각할 수 있도록 수업을 준비하고자 합니다.

아이들은 이 단원을 곱셈과 나눗셈 단원 느낌이 강함에도 곱하고 나누는 수 자체가 작기 때문에 굉장히 쉽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이 단원의 핵심은 자연수와는 다른 분수의 특징을 올바로 이해하는가 입니다. 그래서 크기가 같은 분수를 구해보고, 약분해보고, 통분해보고, 비교해보면서 답을 구하는 것이 아니라 크기가 같은 자연수는 없는데 왜 크기가 같은 분수는 있는지, 크기가 같은 분수를 만드는 원리가 무엇인지, 약분을 왜 해야 하는지, 통분을 왜 해야 하는지 등 생각할 수 있도록 단원을 준비할 필요성이 있다 생각했습니다.

1. 성취기준 확인하기

이번 성취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성취기준
성취기준

성취기준이 참 심플하고 단순해서 아이들이 궁금한 거나 알고 싶은게 있을까 생각이 들긴 했습니다. 아이들은 나름 궁금한 점을 찾아 다음과 같이 기록해 주었습니다.

2. 궁금증 작성하기

궁금증1 궁금증2
궁금증

왼쪽은 알고 있는 것(K), 오른쪽은 알고 싶은 것(W)입니다. 알고 있는 점에 분수의 성질을 이용해 크기가 같은 분수를 만들 수 있다는 아이가 있었는데, 정말 분수의 성질이 무엇인지 알고 그 의미를 이해할 수 있는지 궁금하였습니다.

그리고 알고 싶은 점에 분모를 왜 같게 해야 하는지에 대한 궁금증은 예상 가능했는데, 왜 분수에서 나누어야 하는지에(약분에 대한 의문인 것 같습니다.) 대한 근본적은 물음을 가진 학생도 있었습니다. 이 학생이 반에서 가장 성적이 높은 편인데, 왜 해야 되는지에 대한 궁금증을 가지기 시작하는 것 같습니다.

3. 탐구 질문 만들기

탐구질문
탐구질문

궁금증을 함께 나누며 이번 단원에서 배울 내용을 정리하다보니 다음과 같이 탐구질문 3개를 만들었습니다. 그래서 이 3개를 중점적으로 이번 단원을 계획해서 끌고 나갈 계획입니다.

4. 정리하기

환경 정리
환경 정리

다음 시간에는 분수에 대한 단원이기 때문에 3학년과 4학년 때 배운 분수 내용을 다시 한 번 되짚어보고 갈 생각입니다. 분수의 의미, 분모와 분자의 의미, 분수의 종류, 단위 분수 등을 다루어보며 이번 단원을 준비하고 난 다음 함께 공부해보려고 합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