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4. 약분과 통분, 선수학습 내용 확인 및 정리하기(5학년 1학기)

초등 5학년 수학

by 고두르 2024. 2. 29. 06:59

본문

반응형

썸네일
선수 학습 내용 확인 및 정리하기

4단원은 이전에 학습한 분수의 기본적인 내용과 이후에 학습할 분수의 연산을 연결하는 중요한 단원이기 때문에 선수 학습 내용을 확실히 확인하고 단원 내용도 확실히 지도해야합니다. 그래서 이전 학년도에서 배웠던 분수 개념에 대해 확실히 집고 넘어가고자 2시간을 할애하였습니다.

3학년에서의 분수와 4학년에서의 분수의 덧셈과 뺄셈 등에서 다루었던 내용을 반드시 한 번 더 확인하면서 학생들의 수준이 어느정도 분수를 이해하고 있는지 확인하고자 하였습니다. 사실 아이들은 분수를 알고 있다고 생각하지만 분수에 대한 오개념이 무궁무진해서 분수 지도를 할 때마다 놀라는 경우가 참 많습니다. 이런 경우를 줄이기 위해서라도 반드시 선수학습 내용을 확인하고 탄탄하게 기본을 다질 필요가 있습니다.

1. 선수 학습 내용 확인하기

선수학습1
선수학습1
수학 9-12 (1).hwp
0.60MB

이전 학년에서 배웠던 분수 개념을 다시 한 번 확인하는 활동을 하였습니다. 사실 이렇게 확인하더라도 분수를 잘못 이해하는 경우가 많고 이번 단원에서 배우게 될 크기가 같은 분수 개념이나 통분과 약분 개념에서 좌절하는 아이들이 매우 많습니다.

그래서 반드시 분수는 조작 활동과 시각적으로 다루어야 개념이 쌓여갈 수 있다고 생각하고 말로 설명할 줄 알아야 스스로 개념을 정리할 수 있다고 생각해서 이전 학습 내용을 다루면서도 짝에게 계속 설명해보도록 하였습니다. 덧셈과 뺄셈은 미리 제시만 하고 다음 단원 학습 전에 다룰 것이라 안내하였습니다.

선수학습2
선수학습2

분수가 어떻게 등장하게 되었고 어떤 의미를 가지는지... 분수는 무엇이고 분자와 분모는 무엇을 의미하는지..... 단위분수는 무엇인고, 단위라는 말을 왜 사용하는지... 분수의 크기를 비교하는 방법은 무엇인지....  분수의 종류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등

 

2. 분자와 분모 이해

단순하게 분수에 대해 알아도 알 수 있는 것들은 3학년 때 배웠고, 이제 5학년때는 분수를 응용해서 이해해야 하는데 이것이 쉽지 않아 정말 많은 교사의 도움이 필요하다고 생각이 듭니다. 특히 분수의 의미를 이해할 때 분모는 전체를 몇 등분하여 몇 개의 칸을 만드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고 분자는 나누어진 칸 중에 색칠된 칸의 수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어떤 방법이든 분모와 분자를 나누어서 생각할 수 있도록 하는 과정이 꼭 필요합니다.

분자와 분모 이해1분자와 분모 이해2
분자와 분모 이해
분자와 분모는 무엇인가?
분자와 분모는 무엇인가?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