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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자연수의 혼합계산, 학습지를 통한 실생활 문제해결(5학년 1학기)

초등 5학년 수학

by 고두르 2024. 2. 12. 06: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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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시간에는 각 문제를 덧셈, 뺄셈, 곱셈, 나눗셈 등 사칙연산 및 괄호 등이 섞인 식으로 표현해보고 정해진 순서에 따라 문제를 해결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실생활 문제를 해결해보는 시간을 가져보고자 합니다.

자연수의 혼합 계산은 실제 물건을 구입하는 과정이 가장 잘 드러나기 때문에 시장에서 물건을 사는 과정으로 학습을 구성하였습니다. 시장에서 살 수 있는 물건들을 한 번 떠올려보고 물건을 세는 단위인 톳, 손, 뭇, 축, 쾌 등을 활용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물건을 구매할 때 나눗셈을 활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었습니다. 먼저 개별활동으로 스스로 계산하는 과정을 한 번 하고난 다음 모둠 활동으로 미션을 해결하는 과정으로 구성하였습니다.

 

1. 개별 문제 해결하기

먼저 다음과 같이 물건을 제시하였습니다. 그리고 문제를 개별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시간을 주었습니다. 문제를 읽고 문제 해결을 위한 식을 먼저 세우도록 하였습니다. 

개별학습지
개별학습지

1번 문제는 뺄셈과 나눗셈의 혼합계산
2번 문제는 곱셈과 나눗셈의 혼합계산
3번 문제는 뺄셈, 곱셈, 나눗셈의 혼합계산
4번 문제는 덧셈과 나눗셈의 혼합계산
5번 문제는 덧셈, 뺄셈, 나눗셈 및 괄호가 포함된 혼합계산

이렇게 문제를 제시하면 식만 주어졌을 때 잘 해결하던 학생도 어려워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대부분의 아이들은 개별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도록 하고 혼자 해결하기 어려워하는 학생들을 제가 개별로 지도하였습니다. 빨간펜으로 표시되어 있는 아이들은 제가 개별지도한 아이들인데 이 두 아이는 문제를 식으로 표현하는데 어려움이 있어 지속적으로 개별 지도가 필요하다는 생각을 하였습니다.

개별활동지1개별활동지2
개별활동지

 

2. 모둠별 미션 해결하기

개별 문제 해결을 모두 점검한 뒤 다음은 모둠별 미션을 제공하였습니다.

모둠미션지
모둠미션지

모둠에게 총 4만원이 있습니다. 3종류 이상의 물건을 구매해서 거스름돈이 가장 적게 남겨주세요.

 

이런 미션 문제는 아이들이 항상 적극적으로 참여합니다. 또 답이 정해져있지 않기 때문에 아이들이 스스로 굉장히 많은 문제를 스스로 만들어 풀게 됩니다. 그래서 수와 연산 단원은 원리 탐구 학습 후 이런 문제 해결 학습을 항상 거칩니다.

하지만 단점이 하나 있습니다. 모둠별로 몰입하는 시간이 다르다는 점입니다. 거스름돈을 점점 적게 만드는 과정에서는 굉장히 몰입하지만, 이거다! 라는 답이 나오고 나면 그때부터는 몰입이 떨어집니다. 이 몰입의 시간이 모둠별로 다르기 때문에 어느 시점에 활동을 마치는지가 늘 고민거리입니다.

각 모둠별로 결과가 가장 적은 거스름돈은 4원이었습니다. 두 모둠이 4원을 얻었고, 나머지 모둠도 큰 차이가 나지 않았습니다. 그래도 역시 예상대로 정말 열심히 거의 모든 아이들이 참여해서 잘 해결하였습니다.

모둠미션해결지1모둠미션해결지2
모둠미션해결지
수학 5, 6.hwpx
0.06M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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