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학년 1학기 1단원은 자연수의 혼합계산입니다. 이 단원은 초등학교에서 자연수의 사칙연산을 마지막으로 다룹니다. 이 단원에서는 사칙연산의 원리와 방법은 학생들이 이미 알고 있다는 가정하에 식 안에 여러 연산이 섞여 있을 때 어떤 순서로 해결하는지에 대해서 중점적으로 다룹니다.
[6수01-01] 덧셈, 뺄셈, 곱셈, 나눗셈의 혼합 계산에서 계산하는 순서를 알고 혼합 계산을 할 수 있다.
자연수는 크게 5가지의 특징을 가집니다.
첫 번째, 자릿값이 단위가 됩니다. (일의 자리, 십의 자리 처럼 자리 자체가 단위가 됩니다.)
두 번째, 십진법이 적용됩니다.(10개가 모이면 더 큰 단위로 교환할 수 있습니다.)
세 번째, 수는 단위의 개수로 표현됩니다.(42는 10이 4개, 1이 2개입니다.)
네 번째, 덧셈과 뺄셈은 각 단위별로 개수의 합과 차를 구하는 것입니다.
다섯 번째, 0은 없음을 의미합니다.
5학년이지만 자연수의 개념과 덧셈의 원리를 잘 알고 있는지 알아볼 필요가 있기에 학습지로 이전 학년도에서 배운 내용을 확인해보았습니다. 학생들은 배운대로 각 자리끼리 더한다는 개념을 잘 알고 있었고, 왜 각 자리끼리 더해야 하는 지를 단위라는 개념을 통해 생각해보도록 하였습니다.
뺄셈의 원리도 덧셈과 비슷한 방법으로 확인하였습니다. 수학은 왜 그렇게 해결했는지에 대한 설명을 명확하게 할 수 있어야 함을 늘 강조합니다. 학생들이 자신이 해결한 방법에 자신감을 가졌으면 좋겠습니다.
단원의 첫 시작은 아이들이 어디까지 알고 있는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아이들이 무엇을 궁금해하는지도 꼭 확인해서 단원의 수업을 구상합니다. 아이들의 수준을 파악하고 부족한 부분을 채우고 단원을 시작하면 학습 격차가 벌어지는 것을 최소한으로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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