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시간에는 자연수의 혼합계산에서 자연수와 덧셈 및 뺄셈 연산에 대해 이전 학년에도 배웠던 개념과 원리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곱셈과 나눗셈 연산에 대해 배웠던 내용을 정리해보고자 합니다.
이전에 배웠던 곱셈 원리를 학습지로 확인해보았습니다. 먼저 곱셈을 동수누가로 이해할 수 있는지, 배의 개념으로 이해할 수 있는지 등에 대해 확인하였습니다. 그런 다음 이제 곱셈은 동수누가의 개념보다는 '배의 개념'에 초점을 맞출 수 있도록 강조했습니다.
(곱셈의 결과) = (물건의 개수) × (몇 배)
수학 자체가 구체물을 조작해보면서 수의 개념을 이해하고 이를 그림으로 표현하거나 식으로 표현하도록 발전되는 과정이기에 항상 그림이나 구체물을 통해 수학을 이해하도록 하고 있어요. 그리고 그림과 식을 연관지어 생각할 수 있음을 강조했습니다.
나눗셈은 학생들의 오류가 참 많은 곳입니다. 일단 학생들은 3학년 때 나눗셈의 2가지 의미(등분제, 포함제)에 대해 배웠는데 단 한명도 두 가지 의미 차이를 이야기 하지 못했습니다. 그리고 등분제를 그림으로 표현하는 것을 정확하게 하는 학생도 없었습니다.
등분제로 표현해야 할 것을 포함제처럼 묶어서 접시로 옮기는 경우가 많았어요. 그리고 나눗셈과 뺄셈의 관계에서도 똑같은 수를 계속 뺄 때 0이 나오면 나눗셈 식으로 바꿀 수 있고, 몇 번 빼면 0이 되는지 확인하는 그 횟수가 나눗셈의 몫이 됨을 친구가 이야기했음에도 뺄셈 식이 잘못되어 있는 경우가 있었어요.
나눗셈을 확실하게 이해하고 있는 학생이 많지 않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나눗셈에 대한 지도가 더 필요할 것으로 느껴졌어요.
나눗셈의 의미 중 하나가 동수누감입니다. 포함제 개념에 해당하는 것으로 같은 값을 누적해서 뺀다는 의미입니다. 즉 24÷6=이란 24를 6씩 빼면 4번 뺏을 때 0이 됩니다.
24-6-6-6-6=0이 될 때 24를 6씩 4번 빼면 0이 되므로 이는 24÷6=4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뺄셈에서는 거듭 빼서 0이 될 때까지 빼야하고 이를 나눗셈 식으로 표현하면 몫은 몇 번 뺏을 때 0이 되는지를 확인하면 됩니다.
만약 거듭 빼서 0이 나오지 않는다면 이는 나누어떨어지니 않는 나눗셈이 됩니다.
몫은 답이다라고 생각하는 학생들이 많이 있어 몫의 의미가 무엇인지에 대해 이야기나누었습니다.
나눗셈에서 몫은 똑같이 나누어서 한 사람이 가져가는 양이 얼마인지 구하는 것
나눗셈 몫의 의미는 위와 같지만 학생들의 대부분은 한 사람이 가져가는 양까지는 생각 못하고 똑같이 나누면 나눗셈이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한 사람이 가져가는 양을 몫으로 인식하는데 혼란이 있으면 곱셈에서의 응용 문제나 추후 분수 곱셈 및 나눗셈에서 이해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몫의 의미를 명확하게 인식하도록 하였습니다.
아이들에게 나눗셈 문제를 만들어보도록 하고 아이들이 만든 문제에서 구하는 것이 무엇인지 잘 생각해보도록 한 뒤 몫의 의미를 찾아보도록 하였습니다. 몫의 의미는 사실 등분제에 더 가까움에도 불구하고 포함제로 많이 해결하였습니다. 등분제와 포함제를 그림으로 해결해보면서 몫이 가지는 의미를 명확하게 정리하도록 하였습니다.
단원의 초반에 아이들이 어디까지 알고 있는지 확인하고 아이들의 부족한 점을 채울 수 있도록 수업을 준비하였습니다. 다른 연산에 비해 나눗셈의 원리 이해가 부족하여 나눗셈에 대한 공부에 더 많은 시간을 투자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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