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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약분과 통분, 통분은 두 분수의 분모를 같게 만드는 것(5학년 1학기)

초등 5학년 수학

by 고두르 2024. 3. 4. 07: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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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분 알아보기

지난 시간에는 약분에 대해 아이들과 함께 알아보았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통분에 대해 함께 배워보고자 합니다. 

아이들 중 일부는 통분이 무엇인지 알고 있는데, 사실 말그대로 통분이 무엇인지만 알고 있지... 통분을 왜 배워야 하는지, 통분에 담겨진 분수의 진정한 의미 이런거에 대해서는 전혀 생각을 못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한 생각을 함께 할 수 있도록 통분을 다루어보고자 합니다.

 

1. 1/2와 2/3의 분모가 같은 분수 만드는 방법

사실은 통분을 배우는 차시인데, 배움 목표에 통분 알아보기라고 써버리면 아이들이 자신들이 알고 있는 통분에 대한 내용으로 국한되어버릴까바 일부러 "1/2와 2/3의 분모가 같은 분수 만들기"라고 제시하였습니다.

아이들은 통분을 하는 것인지 모르는 채 1/2와 2/3을 분모가 같게 만들기위해 자신만의 방법을 세우기 시작했습니다.

칠판 정리
칠판 정리

분수 막대와 투명 분수판, 크기가 같은 분수를 이용하여 1/2와 2/3을 분모가 같도록 만들기에 도전하였습니다.

 

1) 분수막대로 분모가 같은 분수 만들기

분수막대로 분모가 같은 분수를 만들기 위해서는 1/2과 2/3의 크기의 분수 막대가 딱 맞게 떨어지는 단위분수를 찾아야 합니다. 아이들은 1/2와 2/3의 분수막대를 대어보면 분모가 6일 때와 12, 24일때 딱 맞어 떨어지는 단위분수를 찾았습니다.

왜 분모가 8이거나 9일때는 되지 않는지에 대한 궁금증이나 왜 6, 12, 24일때만 되는지에 대한 의문을 나누면서 분모들의 공배수를 이용하여 같은 분모를 만들 수 있음을 찾았습니다.​

2) 투명분수판으로 분모가 같은 분수 만들기

투명 분수판으로 분모가 같은 분수를 만들기 위해서는 두 분수판을 포개어 보면 됩니다. 그럼 저절로 분모가 다른 분수를 만들 수 있습니다. 투명 분수판을 포개면 똑같은 크기의 새로운 칸이 또 나눠지기 때문에 분모가 다른 분수를 만들 수 있는데, 이 분모는 처음 두 분모에서 모두 바꿀 수 있는 형태가 되기 때문에 쉽게 같은 분모를 찾을 수 있습니다.

왜 포개면 분모가 같아지는지, 색칠된 부분은 어떤 변화가 있는지, 바꾸기 전과 후의 분모는 어떤 관계인지 등에 대한 의문을 나누면서 분모의 곱을 이용하여 같은 분모를 만들 수 있음을 찾았습니다.​

 

​3) 크기가 같은 분수를 이용하여 분모가 같은 분수 만들기

크기가 같은 분수를 이용하여 분모가 같은 분수 만들기는 다음과 같습니다.

1/2=2/4=3/6=4/8=5/10 ....

2/3=4/6=6/9= ....

이렇게 분모와 분자에 0이 아닌 같은 수를 곱해서 만들고 분모가 같은 경우를 찾는 것입니다. 이 방법을 통해 분모들의 공배수를 이용하여 같은 분모를 만들 수 있음을 찾았습니다.

 

2. 모둠 토의를 통해 통분의 원리 찾기

모둠 토의
모둠 토의 결과

그림으로 나누는 경우 가로로 나누는 경우와 세로로 나는 경우가 있었는데 모양이 달라지는 것에 대해 크기가 같다고 표현할 수 있는지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모양이 다르니 같다고 할 수 없다고 하는 아이들이 많았는데, 일단 오늘은 모양이 달라 크기를 확인할 수 없으니 같은 모양으로 그리자고 결론을 내렸습니다.

그리고 이를 통해 방법을 정할 때 통분이라는 용어를 도입하고 통분은 분수의 분모를 같게 하는 것이라고 한 뒤 먼저 두 분모의 곱이나 공배수로 분모를 같게하고, 분모에 곱한 수만큼 분자에 곱해주어 크기가 같은 분수로 만드는 것이라고 원리를 정리하였습니다.

그 후 원리를 적용하기 위한 문제를 풀며 학습 내용을 정리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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