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시간에는 비가 무엇인지, 비의 조건은 어떤 것이 있는지, 기준량과 비교하는 양이 무엇인지이 대해 함께 알아보았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비의 다른 표현인 비율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통계 놀이터 사이트에서 인구 관련 자료를 확인하고 그 자료를 가지고 이야기 나누며 시작하였습니다.
먼저 지난 시간에 배웠던 내용을 다시 한 번 상기한 뒤 2022년도를 기준으로한 우리나라 인구 및 각 지역별 인구에 대해 함께 확인하였습니다. 그런 다음 인구를 활용해서 비를 한 번 적어보도록 하였습니다. 기준량과 비교하는 양을 생각하면서 비를 쓸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그런 다음 비율에 대해 아이들에게 소개한 뒤 비를 가지고 비율로 표현해보도록 하였습니다.
비율은 기준량에 대한 비교하는 양의 크기를 말합니다.
이런 비슷한 정의를 예전에 들어본 적이 없냐고 물으니 한 아이가 분수가 전체에 대한 부분의 크기라고 이야기를 해주었습니다. 덕분에 비율이 왜 분수로 표현할 수 있는지에 대해 바로 소개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분수로 표현할 수 있기 때문에 분수의 나눗셈에서 배운 내용을 떠올리며 소수로도 표현할 수 있음을 연결해서 확인하였습니다.
또 1단원에서 한 번 이야기했던 것을 다시 한 번 떠올리며 분수의 여러 가지 의미 중에 비율로 표현하는 것을 생각해보도록 하였습니다. 분수의 의미가 여러 가지가 있는데 그 중 하나가 바로 비율로서의 분수이고, 이때 이 분수는 다른 분수의 의미인 전체에 대한 부분의 의미가 아닌 경우가 있기 때문에 분수의 본래 의미와는 약간 다름을 함께 예를 통해 확인하였습니다. 비율일 때는 전체에 대한 부분의 크기가 아닌 부분에 대한 부분의 크기 등이 가능한 점을 확인하였습니다.
좀 전에 표기한 우리나라 인구에 대한 지역별 인구, 서울 인구에 대한 대구 인구 등의 비를 비로 표현해보도록 하고나서 비율로 표현하면 어떤 점이 좋은지 물어보았습니다.
아이들은 기준량과 비교하는 양 2개의 수가
비율로 표현하면 하나의 수로 표현해서
더 간단하게 표현 가능하다고 이야기했습니다.
그 후 1인 가구 수를 전국 및 지역의 수를 함께 확인하고 이를 인구 수에 대한 1인 가구수로 표현을 해보았습니다. 그런 다음 어느 지역이 가장 1인 가구수의 비율이 높은지 아이들에게 물어보니 아이들은 전국-서울-대구-경기도 순으로 이야기를 하였습니다. 비를 계산기를 통해 비율을 구한 다음 다시 확인하니 서울-전국-대구-경기도 순이었습니다. 아이들은 1인 가구수(비교하는 양)가 많을수록 비율이 높다고 생각하기 쉬운데 비율은 기준량에 따라 그 크기가 달라질 수 있음을 다시 한 번 확인하였습니다.
그런 다음 이렇게 비율로 구하고 나서 알 수 있는 점을 물어보니 서울이 1인 가구수 비율이 많이 높다는 점, 대구는 전국과 비슷하다는 점, 경기도는 월등하게 낮다는 점을 확인했고 왜 그럴까에 대해 이야기를 나눠보며 집값이 가장 큰 문제가 아닐까라는 이야기를 나누며 각 지역별로 인구의 어떤 특징이 있는지에 대해 이야기하였습니다.
그런 다음 일상 생활 속에서 비율을 활용할 수 있는 경우를 생각해보도록 하기 위해 3가지의 음료를 제시하고 가장 건강한 음료는 무엇인지 구해보도록 하였습니다.
각 음료별 양과 안에 들어있는 각설탕 개수를 안내한 뒤 더 건강한 음료(설탕의 비율이 더 낮은 음료)를 구해보는 활동을 하며 오늘 배운 내용을 정리하였습니다.
4. 비와 비율, 성취기준 도달 확인 평가 (33) | 2024.09.03 |
---|---|
4. 비와 비율, 백분율에 대해 알아보기 (61) | 2024.09.02 |
4. 비와 비율, 비에 대해 알아보기(비의 조건, 기준량, 비교하는 양) (9) | 2024.08.31 |
4. 비와 비율, 비와 비율에 대한 궁금증으로 탐구 질문 만들기 (6) | 2024.08.29 |
6. 직육면체 겉넓이와 부피, 성취기준 도달 확인 평가 (1) | 2024.08.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