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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 개정 교육과정, 초등 수학과 개정

2022 개정 교육과정

by 고두르 2024. 1. 16. 07: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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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까지는 2015 개정 교육과정이 적용되었는데 올해부터 1-2학년의 경우 2022 개정 교육과정이 적용됩니다. 물론 나머지 학년은 그대로 2015 개정 교육과정이 적용됩니다. 지난 시간에는 초등 국어과 개정 내용에 대해 알아보았는데, 이번에는 수학과 개정 내용에 대해 소개하고자 합니다. 

 

1. 2022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초등) 원문 다운로드

[별책8]수학과교육과정.pdf
1.85MB

수학과 교육과정은 ncic에서 누구나 다운 받으실 수 있습니다.

 

2. 수학과 교육과정 설계 개요

 

3. 교과 역량

수학과의 5가지 교과 역량은 다음과 같습니다.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6개의 교과 역량이었는데, 태도와 실천 역량이 삭제되고, 창의융합역량이 연결 역량으로 수정되었습니다.

4. 성격과 목표

수학과 교육과정의 성격에서는 수학과의 고유한 특성과 수학 학습의 필요성을 제시하였습니다. 목표는 총괄 목표와 세부 목표로 구성하였는데, 총괄 목표는 지식·이해, 과정·기능, 가치·태도를 통합적으로 학습하여 수학 교과 역량을 함양하는 것으로. 세부 목표는 문제해결, 추론, 의사소통, 연결, 정보처리 역량을 각각 함양하는 것으로 설정하였습니다. 국어과와 마찬가지로 역량을 중심으로 목표를 진술하였습니다.

 

5. 수학과 내용 체계(핵심 아이디어 및 내용 범주)

내용체계표에 핵심 아이디어는 2022 개정 교육과정 모든 교과목에 새로 생겼습니다. 이 역시 초중이 통합되어 있기 때문에 핵심 아이디어는 중학교 3학년 학생 수준으로 진술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초등의 경우 해당 학년에 맞는 수준으로 하향 조정이 필요합니다. 2015의 일반화된 지식을 2022에서 핵심 아이디어의 형태로 진술하였습니다.

모든 교과의 내용 체계 범주가 지식·이해, 과정·기능, 가치·태도로 통일되었기 때문에 수학과도 이 형식을 따르고 있습니다. 2015의 내용 요소가 지식·이해의 범주로, 2015의 기능이 과정·기능의 범주로 이동했고, 가치·태도 범주는 신설되었습니다.

 

6. 4개 영역(5개->4개, 도형과 측정 영역을 합침)

수학과의 기존 영역은 수와 연산, 도형, 측정, 규칙성, 자료와 가능성이었습니다. 2022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도형과 측정 영역을 합쳐 '도형과 측정' 영역이 되었고, 규칙성 영역은 '변화와 관계' 영역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2022 수학과의 영역은 수와 연산, 변화와 관계,  도형과 측정, 자료와 가능성 4개입니다. 이는 초등과 중등의 영역을 동일하게 설정하여 내용체계를 구성하면서 생긴 변화입니다. 

 

7. 성취기준

성취기준의 수가 현행대비 7개가 즐어서 총 121개 입니다. 국어과가 총 78개인데 시수에 비해 수학과 성취기준의 수는 참 많습니다. 또 성취기준의 수가 줄어들었다고는 하지만 어림셈의 경우는 2개로 나눠져 있던 성취기준이 하나로 합쳐지는 등 부담감은 여전한 것 같습니다.

또 일부는 성취기준에서 제외되었지만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사항이나 성취기준 해설로 옮겨져 진술해서 역시 양을 줄인 느낌이 들지 않습니다.

그리고 3개의 성취기준이 새로 만들어졌습니다.

이 중 등호와 동치 관계가 성취기준에 포함된 것은 좋은 방향이라 생각합니다. 학생들은 등호 개념을 답을 쓰는 것 등으로 오개념을 많이 가지고 있어 올바른 지도가 꼭 필요한 내용이라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이 성취기준은 수와 연산 영역이 아닌 변화와 관계 영역에 있습니다.

 

8. 교과 역량 함양을 위한 교수학습방법 및 역량 평가

국어과에서는 영역별로 교수학습방법 및 평가에서 강조점을 제시하였습니다. 수학과에서는 영역별이 아닌 역량별 교수학습방법과 평가를 위해 고려할 점을 따로 제시하여 수학과에서 역량의 중요성을 한 번 더 강조하였습니다.

교수학습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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