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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 개정 교육과정, 초등 국어과 개정 내용 알아보기

2022 개정 교육과정

by 고두르 2024. 1. 15. 09: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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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부터 초등 1-2학년의 경우 2022 개정 교육과정이 적용됩니다. 그래서 2022 개정 교육과정 초등 각론에 대해 정리해 보고자 합니다.

 

1.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초등) 원문 다운로드

[별책5]국어과교육과정.pdf
1.98MB

국어과 교육과정은 ncic에서 누구나 다운 받으실 수 있습니다.

 

2. 국어과 교육과정 설계 개요

 

3. 교과 역량

국어과의 교과 역량 6가지는 다음과 같습니다. 파란색의 5가지 교과 역량은 2015 개정 교육과정의 국어과 교과 역량과 동일합니다. 하지만 빨간색의 '디지털 · 미디어 역량'만 디지털 다매체 시대로 변화한 언어 환경을 고려하여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자료 · 정보 활용 역량'에서 수정하였습니다.

 

4. 성격과 목표

2015 개정 교육과정에 처음 등장한 용어가 바로 역량인데, 당시에는 역량이 처음 등장했기 때문에 교육과정의 성격이나 목표 등과 어울리지 못하고 동떨어져 존재하는 문제점이 있었는데 이를 개선하였습니다. 그래서 6가지 교과 역량의 강조점을 중심으로 성격과 목표에 반영하여 진술합니다.

(1) 비판적 · 창의적 사고 역량 + 디지털 · 미디어 역량, (2) 의사소통 역량, (3) 공동체 · 대인관계 역량, (4) 자기성찰 · 계발 역량, (5) 문화향유 역량과 관련해서 진술하고 있습니다.

 

5. 국어과 내용 체계(핵심아이디어 및 내용 범주)

내용체계표에 핵심아이디어라는 개념이 새로 생겼습니다. 핵심아이디어는 학습자가 중학교 3학년까지의 학습을 완료했을 때의 수준을 진술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초등학교에서는 이를 초등학교 수준으로 하향 조정이 필요합니다. 기존의 핵심 개념과 일반화된 지식이 핵심아이디어의 형태로 진술했습니다.

핵심아이디어는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진술하였습니다.

그리고 모든 교과의 내용 체계 범주를 지식·이해/과정·기능/가치·태도로 통일하였습니다. 2015의 내용 요소는 지식·이해로, 기능은 과정·기능으로 옮겨졌고 가치·태도는 이곳 저곳에서 옮겨왔습니다.

 

6. 6개 영역(5개->6개, 매체 영역 신설)

국어과 기존 영역은 듣기·말하기, 읽기, 쓰기, 문학, 문법 5가지입니다. 이번 개정 교육과정에서 '매체'영역이 하나 더 신설되어 총 6개의 영역이 되었습니다. 영역이 하나 신설된다는 것은 정말 큰 의미를 가지므로 집중적으로 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매체 영역은 기존 영역에서 부분적으로 반영해 온 매체 관련 내용 요소를 수정 보완하되, 디지털 매체를 기반으로 하여 새로운 의사소통 환경에서 중요하게 부각되고 있는 내용 요소를 교육 내용에 포함하였습니다.

매체 관련 내용에 대해서는 각 학년군 성취기즌 해설에 진술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7. 성취기준

성취기준 진술은 내용 체계표에 근거하여 내용을 결합하는 방식으로 진술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매체 영역이 신설됨에 따라 초등 국어과의 성취기준은 기존 82개에서 87개로 5개가 더 늘었습니다. 하지만 매체 관련 성취기준이 9개이므로 기존의 영역에서는 성취기준이 4개 줄었다고 이해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매체 영역 관련 성취기준]

 

8. 영역별 강조점(왼-교수학습방법, 오-평가)

이번 교육과정에서는 교수학습 방법 및 평가 영역에서 영역별 강조점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영역별로 특성이 다르기 때문에 교수학습 방법 및 평가에서도 강조점을 다르게 적용하기를 요구합니다. 영역별로 강조점을 잘 구별해서 학생 지도에 활용한다면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듣기 말하기 강조점
읽기 강조점
쓰기 강조점
문법 강조점
문학 강조점
매체 강조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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