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번에 1차 심사를 통과했음을 알려드렸습니다.
이번에는 아이들과 어떤 과정으로 2차 발표 심사를 준비했는지 기록으로 남겨놓고자 합니다.
우선 유튜브에서 확인할 수 있는 전국학생통계활용대회 발표 영상을 찾아 시청하도록 하였습니다.
최대한 많은 항목을 시청하도록 한 뒤 아이들이 발표한 이야기를 대본으로 정리하였습니다.
유튜브 스크립트를 추출해서 대본으로 모두 만들어본 뒤 중요한 내용을 위주로 간추려보도록 하였습니다. 아이들은 대본에 어떤 내용이 중점적으로 들어가야하는지 이를 통해 습득하도록 하였습니다.
아이들과 함께 대본을 작성했습니다. 통계 자료를 가장 잘 드러낼 수 있는 발표 형식을 먼저 정한 다음 형식에 맞는 대본을 작성했습니다. 대본은 아이들이 기존 대회 참여 학생 스크립트를 참고하여 우리 발표 자료에 맞게 스스로 작성하도록 하였습니다. 작성 후 제가 조금 수정하는 수준에서 완료하였습니다.
1차 결과가 발표되고 2차 발표 심사까지 기간이 길지 않아 준비하는게 쉽지 않습니다. 완성된 대본대로 연습하고 수정이 필요한 부분은 수정하며 연습을 했습니다.
심사 기준표를 보며서 발표를 연습하다보니 수정해야할 부분이 계속 보였습니다. 그리고 상황이나 장소의 변화에 따라 부담감이 다르게 느껴지기 때문에 다양한 상황에서 발표해보도록 연습했습니다.
교무실에서 교감 선생님에게도 발표해보고, 다른 선생님들 앞에서도 발표를 해보도록 하며 여러 상황에서 여러 경험을 해보도록 하였습니다.
발표 연습이 어느 정도 되고나면 이제 질문을 만들고 그에 따른 대답을 정리하도록 하였습니다.
질문에 대한 정보가 인터넷 상에는 하나도 없는 점이 참 의아했습니다. 경험있는 학생이 질문 받았던 것을 올릴만한데 말입니다.
비밀유지 서약이 있는지 궁금하네요.
단순히 생각했을때는 두가지 관점에서 질문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계자료를 직접 만들었는가?
통계자료를 해석할 수 있는가?
이걸 확인하는 질문이 주를 이룰것 같아 이에 대한 질문과 대답을 위주로 준비를 했습니다.
방학 때도 나와 열심히 했으니 좋은 결과가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제 26회 전국학생통계활용대회 결과 발표 (1) | 2024.08.24 |
---|---|
제 26회 전국학생통계활용대회 2차 발표 (2) | 2024.08.21 |
제 26회 전국학생통계활용대회 1차 심사 통과 (2) | 2024.08.08 |
국가대표 운동선수 진로 특강(롤러 종목 국가대표 신소영 선수) (0) | 2024.08.03 |
스타트업 CEO 진로 특강(어썸레이 CEO 김세훈 대표님) (0) | 2024.06.2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