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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소수의 나눗셈, 성취기준 살펴보고 탐구 질문 만들기

초등 6학년 수학

by 고두르 2024. 9. 4. 07: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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탐구질문

3단원 소수의 나눗셈 첫 번째 시간입니다. 1단원 분수의 나눗셈과 마찬가지로 1학기 때는 나누는 수가 자연수인 경우만 다룹니다. 그래서 아이들이 생각보다 어렵게 생각하는 단원은 아닙니다. 그래도 2학기 때 이어지는 나누는 수가 소수인 경우까지 잘 이해할 수 있도록 이번 단원에서 소수 나눗셈의 원리를 잘 이해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해서 열심히 단원을 준비하였습니다.

1. 성취기준 분석을 통해 이미 알고 있는 점과 궁금한 점 정리하기

3단원 성취기준을 먼저 안내하고, 성취기준과 교과서를 보면서 알고 있는 내용과 궁금한 내용을 적어서 제출하도록 하였습니다.

칠판 정리

성취기준

1. 자연수 ÷ 자연수, 소수 ÷ 자연수에서

몫을 소수로 나타낼 수 있다.

2. 소수의 나눗셈 계산 원리를 탐구하고

그 계산을 할 수 있다.

3. 소수의 곱셈과 나눗셈의 계산 결과를

어림할 수 있다.

 

2. 이미 알고 있는 내용

칠판 정리2

아이들은 소수에 대한 이전 학년도에 배웠던 내용을 적었고 이를 통해 이전 학년도에 배웠던 내용을 다시 한 번 정리할 수 있었습니다. 소수와 분수와의 관계, 소수와 자연수와의 관계 등에 대해서 확인하였습니다.

 

3. 궁금한 점

칠판 정리3

이번 단원에서 학생들의 궁금증을 통해 핵심질문(탐구질문)을 만들고 이를 가지고 핵심아이디어를 탐구하기 위한 질문도 함께 제시하였습니다.

가장 많은 아이들이 궁금해하는 점은 소수의 나눗셈과 자연수의 나눗셈이 어떤 관련이 있을까에 대해 궁금해하였습니다. 분명 관련이 있다고는 생각하고 있는데 어떤 식으로 연관이 되어 있는지에 대해 궁금해하는 아이들이 많았습니다. 또 자연수 뿐만 아니라 분수의 나눗셈과도 어떤 관련이 있을지에 대해 궁금해하였습니다.

이번 단원을 배우면서 자연히 알게될 내용이기 때문에 궁금증만 확인한 후 이를 통해 핵심질문을 만들고 넘어갔습니다.

다음은 소수 나눗세을 하는 방법에 대해 궁금해하였습니다. 가장 기본적인 질문일 수 있지만 분수의 나눗셈 단원에서 다양한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해보니 그 다양한 방법에 대해 궁금해하는 듯 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나누어떨어지지 않을 때 어떻게 해야 하는지, 나머지를 어떻게 해야 하는지 등에 대해 궁금해하였습니다. 이는 소수 나눗셈 개념을 좀 더 살펴봐야 하기 때문에 수업 시간에 자세히 다루기로 하였습니다.

​이렇게 핵심 질문 3개를 만들고 이번 단원 공부를 하면서 함께 해결해가기로 하였습니다.

핵심질문

1. 소수의 나눗셈과 자연수의 나눗셈은

어떤 관련이 있을까?

2. 소수의 나눗셈은 어떻게 해결할까?

3. 나누어 떨어지지 않는 나눗셈은

어떻게 해결하는가?

 

이번 단원 공부 전에 소수나 소수의 나눗셈이 활용되는 예를 뒷 게시판에 붙여 놓고 생각해 볼 수 있도록 해 놓으니 실생활 관련한 질문은 없었던 것 같습니다. 미리 단원 시작 전에 활용 예시를 안내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칠판 정리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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